• 카테고리
    • 전체 글

    • 카테고리1
    • 카테고리2
    • 카테고리3
    • 카테고리4
  • 태그
  • 방명록

'2008/06'에 해당되는 글 7건

  • 2008.06.30 협업 좀 하자 - WSS 3.0 - 기본 설치 [1] 2
  • 2008.06.29 장인정신에 대해
  • 2008.06.28 미처 완료되지 않은 글들.
  • 2008.06.28 협업 좀 하자 - WSS 3.0 - 그 시작
  • 2008.06.27 내 나름대로의 엔지니어 자세
  • 2008.06.11 Visual Source Safe 자동 백업 구성하기
  • 2008.06.10 Safari 사용하기.

협업 좀 하자 - WSS 3.0 - 기본 설치 [1]

기술자료/.NET 2008. 6. 30. 01:47

단순 광고 문구 같은 기능 나열은 좀 지겹구요. ( 단순 그런 내용이 필요하시면 MS 찌라시를
이용하세요 ^^ )
직접 만져보시면 하나씩 따라 해 보실 수 있도록 진행할 예정입니다. 제가 처음 이 제품을
만질 때 당시만 해도, 영어권 문서가 거의 전부였고, 국내 한글로 적힌 SharePoint 책은 꼴랑
2권이였습니다. - 어떤 분은 그 책을 성서처럼 가지고 있으시더군요 .... - 지금은 여러가지가
있을테니, 필요하시면 서점에 가셔서 하나 구매하셔서 전체를 읽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2009.05.12. 교보문고, 강컴 뒤져 보는데, 한글 서적이 고작 1~2권이네요... 쇼크)

일단 여기서는 WSS를 설치하는 작업에서부터 출발하도록 하죠.
WSS 라는게 어떻게 보면 웹 응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WSS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Windows 서버가 있어야 하고, 별도 웹 서버가 있어야 합니다. 조금 폐쇄적인 제품이기 때문에, 모두 MS 제품만 연계가 가능합니다.  MS Windows Server 2003 이여야 하고, IIS에서만 동작합니다. 그리고 웹 응용 프로그램의 저장장치로 MS SQL Server를 사용합니다. SQL 2000 with SP5 부터 지원하지만, 권장하는 것은 SQL 2005 입니다. ( WSS with SP1 이상 부터는 SQL 2008도 지원합니다. ).

이제부터 WSS를 위한 플랫폼 만들기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시작 전 준비물 체크!

1.1. Hardware

먼저 가장 기초적인 것이 바로 장비, H/W가 필요합니다. 물론 본격적으로 서버(랙 스타일 서버 등등)로 설치하면 좋겠지만, 반드시 그 정도의 레벨까지의 서버가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저 데스크톱 정도의 장비면 됩니다. 2008년도 당시 100만원 정도에 구입한 장비면 베스트 합니다. 그래도 일단 장비의 기본 권장사양을 제시하는게 좋을 것 같아 아래 표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대상은 약 50명 정도의 사용자가 붙는 레벨의 서버로 생각하고 적어 보았습니다.
(주의! 아래의 권장사양은 MS 공식 권장 사양이 아닌 개인적인 경험을 통해 판단한 사양입니다. 또한 아래의 사양으로 구성하였어도, WSS의 구성, 설정 및 사용 환경에 따라 성능의 이슈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유형 권장 사양
CPU P4 2.0G 이상
RAM 2G
HDD 디스크 2개
( 첫번째 하드디스크는 운영체제 및 프로그램을 저장하기 위해서 약 50기가 정도, 두번째 하드디스크는 데이터 및 기타 로그 등을 저장을 위한 부분으로 저장될 데이터 양에 따라 맞추시면 됩니다. 1기가 이상이면 됩니다.)
NIC 100Mb 이상
VGA Windows XP에서 충분히 동작하는 정도
기타 사운드, 프린터 등등은 있으나 없으나 상관 없음
1.2. Software

H/W 장비를 마련했다면, 이제 운영체제 구성을 하도록 합니다. 가장 중요한 S/W는 바로 Windows Server 2003 입니다. 운영체제 이기 때문에, 이 S/W는 반드시 확보해야 합니다. 그 외에는 MS가 무료로 제공하는 제품들로 구축 가능합니다. ( 하지만, SQL 서버의 한계가 예상되면 Standard 이상 버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이름 용도 링크
Windows Server 2003 운영체제 없음
WSS 3.0(한국어)*1 메인 프로그램 여기
SQL 2005 Express(한국어)*1*2 데이터베이스 여기
SQL 2005 Express용 관리프로그램*1*2 DB 관리프로그램 여기

*1 WSS 3.0, SQL 2005 Express, SQL 2005 Express 관리 프로그램은 모두 http://download.microsoft.com 에서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표 안의 링크가 깨지거나(묘하게 MS 사이트 개편 한번 시도하면 링크가 멋대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 받아야 될 위치를 전혀 모를 경우, http://download.microsoft.com 에서 직접 검색하여 찾으실 수 있습니다. (검색어를 WSS 3.0 식으로 넣으시면 됩니다. 또한 받기 전에 언어 부분을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영어, 중국어, 한국어 버전 등등 다양한 언어 제품들이 존재합니다. 각 언어별 제품을 받으시려면, 해당 제품 상세 페이지 안에 있는, Language 혹은 언어 변경 부분에서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시고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여기서는 모두 한국어 버전으로 설정해서 받도록 링크를 설정했다.

*2 SQL 2005 Express 버전 같은 경우 DB가 최대 4G 밖에 구성할 수 없습니다. (아래 덧글 참고 – 최문봉님 지적 감사합니다 ^^). 만일 문서 라이브러리(일종의 파일 저장소)같은 기능을 쓰는 경우 DB를 금방 채우게 됩니다. 상황이나 라이센스에 따라서 MS SQL 2005 Standard 이상의 제품을 사용하실 수 있다면, SQL 2005 Express 버전 대신 설치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자세한 설치 방법은 SQL 2005 Express와 거의 유사합니다. ( 여기서는 SQL 2005 Express를 가지고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 Windows Server 2003 설치.

2.1. Windows Server 2003 CD 설치

Windows Server 2003 설치는 그냥 Windows XP 설치하듯 하시면 됩니다. 만일 Windows 설치에 학을 떼시는 분이나, 자신이 없으시면 주변에 문의하거나, 기타 포탈에 있는 지식 검색을 하셔서 설치를 하시기 바랍니다. 설치 하신 후,  기타 각종 Driver들도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최소한 LAN 카드, 칩셋 드라이버 정도는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 Windows Server 2003에서 모두 알아서 다 잡는다면 끝입니다.

TIP. Windows를 설치한 후, Windows의 설정 변경하거나, 특정 요소를 추가하고 설치할 때 마다 Windows CD 넣어달라는 메시지가 간혹 뜨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매번 Windows CD를 찾아 넣기 무척 귀찮을 때가 있습니다. 그래서 보통 넉넉한 HDD를 이용하여 CD내용을 HDD에 담아 놓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팁으로 HDD에 담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먼저 설치 원본 시디에 있는 I386 폴더를 C:\Windows 폴더에 복사합니다.
  2. RegEdit 프로그램을 이용해  2개의 내용을 편집 한다.
    - 레지스트리 위치 :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Setup]
    - 변경할 값 :
    SourcePath : C:\Windows
    ServicePackSourcePath : C:\Windows
    ( 만일 다른 위치라면 해당하는 경로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2.2. IE 보안 강화 구성 끄기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제일 먼저 해주셔야 할 사항이 바로  "Internet Explorer 보안 강화 구성"을 끄도록 한다. 이 기능은 Internet Explorer의 보안 기능을 극도로 높인 것입니다. 신뢰돈 사이트로 등록된 경로를 제외한 다른 웹 사이트들에서 이미지, Active X, 자바스크립트 등 다양한 기능을 제한하는 기능입니다.
이게 켜져 있으면 자체 검색 기능이 비정상적으로 동작하기 때문에, 가급적 이 기능을 꺼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 구성요소를 제거하려면 아래와 같다.

  1. 시작 -> 제어판 -> 프로그램 추가/제거를 실행합니다
  2. 프로그램 추가/제거 창에서 왼편에 있는, Windows 구성요소 추가/제거를 클릭합니다.
  3. 여러 구성요소들 중, "Internet Explorer 보안 강화 구성"이라는 부분에 체크 표시 된 내용을 끄고 다음을 클릭하도록 합니다.
  4. 완료되면 완료 창을 닫습니다.
2.2. Windows Upadte

각종 보안 패치나, 추가적인 소프트웨어 패키지들을 설치하는 가장 편한 방법으로 이 Windows Update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 물론 직접 찾아서 다운로드가 가능하지만, 무척 귀찮습니다. ). 이 Windows Update를 강제로 하는 방법은,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Windows Update를 클릭하면, Windows Update 시켜주는 페이지가 뜹니다. 맨 처음 시작하면 Active X 같은 구성요소들을 설치한다고 합니다. 이 Active X들을 설치해주시면 자동으로 무언가를 한참 합니다.

완료되면 페이지 안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그 중 사용자 정의(Custom)을 클릭해서 들어가시기 바랍니다. 서버의 현재 상황에 따라 서비스 팩을 설치하거나, 보안 업데이트들을 먼저 설치하라고 하는데, 이 내용들을 모두 수락하여 설치하기 바랍니다. 설치하는 내용에 따라 짧게는 5분 길게는 2~30분 소요됩니다. 또한 리부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설치하실 때, 반드시 Microsoft .NET Framework 2.0 과 3.0을 선택하여 설치하기 바랍니다. 물론 Download 페이지(http://download.microsoft.com ) 에서 직접 .NET Framework 2.0과 3.0을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Windows Update를 이용하여 .NET Framework 설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Windows Update 종류를 선택하는 화면에서 사용자 지정 설치 버튼을 누르도록 한다.
  2. 왼편 메뉴 중 소프트웨어, 선택적(...)을 선택하고, 그 안의 목록 중, Microsoft.NET Framework 3.0 와 Microsoft.NET Framework 2.0을 선택한다.
  3. 업데이트 설치를 클릭한 뒤, 업데이트를 설치한다.

설치는 모두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되게 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이 설치가 완료되면 된다.

3. IIS(Internet Information Services) 구성

마지막으로 설정해야 하는 것이 바로 웹 서버 바로 IIS 입니다. 예전 Windows 2000 시절의 IIS 는 5.0 인데, 자동으로 다양한 기능들이 설치됩니다. 하지만, Windows Server 2003에서 제공하는 IIS 6.0은 초기 설치 후 바로 쓰기에 무리가 있을 만큼 설정이 많이 없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기능들을 활성화 해주어야 합니다.

여기서는 IIS 6.0 설치에서부터 기본적인 구성까지 설명 드립니다.

먼저 IIS를 설치합니다. 이 내용은 Windows Server 2003의 구성요소이기 때문에, Windows 자체적으로 추가하는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설치 방법은 설치 마법사를 이용하여 진행합니다. 각 단계 별로 아래의 설명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1.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관리도구 -> 서버 구성 마법사를 실행합니다. ( 만일 이런 항목이 보이지 않은다면 시작 –> 제어판 –> 관리도구 –> 서버 구성 마법사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 
  2. 실행 되면, 마법사 시작 화면과 준비 단계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여기서 다음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마법사가 현재 시스템의 내용들을 파악하게 됩니다.
  3. 각 점검이 완료하게 되면, 현재 상태에 따라 뜨게 됩니다. 보통 서버내 아무런 구성요소를 구성하지 않았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그 화면에서 사용자 지정 구성(C)를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합니다.만일 서비스가 한가지라도 있다면, 3번 단계없이 4단계 – 서버 역할 선택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4. 서버 역할 선택 화면에서는, 이 서버에 설치가 가능한 다양한 서버 역할을 표시합니다. 그 중, 응용 프로그램 서버(IIS, ASP.NET)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난 뒤,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5. 그러면 해당 역할에 대한 추가 설치할 사항들을 선택 할 수 있게 나오는데, 여기서 아무것도 선택하지 않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마지막으로 설치할 내용에 대한 요약화면이 나오는데, 마찬가지로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이제 IIS 관련된 사항들을 자동으로 설치하게 됩니다. 만일 앞서 말씀 드린 TIP에 언급 드린 작업을 수행하셨다면 자동으로 완료되지만, 만일 설정하지 않으셨다면, 중간에 Windows 설치 원본을 넣어달라는 메시지가 뜰 수 있습니다.
  7. 완료되면 마침 페이지가 뜨는데, 마침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이제 기본적인 IIS가 설치되었다면, 이 IIS에 ASP.NET 2.0이 동작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IIS내 ASP.NET 2.0 확장 기능을 추가해야 합니다.

ASP.NET 2.0을 IIS에 추가하려면 아래와 같이 작업하시면 됩니다.

  1. 시작 -> 실행을 클릭합니다. 한 줄 텍스트를 넣을 수 있는 칸이 보이는데, 그 안에 아래의 내용을 입력합니다. ( 물론 cmd 같은 명령 줄 창 – 도스창 같은 – 에서 작업하셔도 됩니다. ) 
      %WINDIR%\Microsoft.NET\Framework\v2.0.50727\aspnet_regiis.exe -iru
  2. “……” 같은 것이 계속 한 개씩 늘어나다가 정상적으로 완료되면 창이 자동으로 닫힙니다.
  3. 이제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 관리자를 띄운다. 실행(시작 –> 실행) 창에서 inetmgr을 입력해서 직접 실행하시거나,  시작 -> 제어판 -> 관리도구 ->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 관리자를 클릭하여 직접 실행할 수 있습니다.
  4. 인터넷 정보 서비스(IIS) 관리 창이 떳을면, 왼편에 위치한 트리의 내용을 펼쳐 보시기 바랍니다. 보시면 맨 아래쪽에 웹 서비스 확장이라는 항목을 보실 수 있는데, 그것을 클릭하여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선택하면 오른쪽에 웹 서비스 확장 항목의 상세 내용이 표시된다. 표시된 항목들 중 ASP.NET v2.0.50727 을 선택한 뒤,바론 왼쪽의 버튼들 중 허용을 클릭한다. 정상적으로 되면,  항목의 상태가 허용됨으로 표시 될 것입니다.

4. IP 할당 설정.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 이기 때문에, DHCP 같은 동적으로 할당되는 IP 주소인 경우에는 다른 사람들이 접근하는데,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누구든 접근할 수 있도록 고정적인 주소를 할당하는 것입니다. 네트워크 설정에 들어가셔서 가급적 고정 IP를 할당하시기 바랍니다.
네트워크 IP 정책이나, 각 변경 방법은 네트워크 관리자나 기타 지식 검색을 통해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5. 정리

지금까지 수행한 내용은 운영체제에 대한 설치 및 구성입니다. 사실 운영체제 구축을 자주 하신 분들은 이 부분에 대한 내용이 그다지 중요한 부분은 없을 것입니다. 단지 .NET Framework 2.0과 3.0 그리고 IIS, ASP.NET 2.0 구성이 되면 됩니다. 이 구성 내용이 WSS가 동작할 수 있는 가장 기초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이 부분이 안정적으로 구성되지 않을 경우, WSS가 설치되지 않거나, 설치되더라도, 비정상적으로 동작할 것입니다. 천천히 하나씩 체크하시면서 구성하시면 될 것입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WSS의 저장 장치인 DB 부분과 WSS 설치작업에 대해서 언급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블로그 이미지

하인도1

[하인드/하인도/인도짱 의 홈페이지] 저만의 공간입니다. 다양한 소재들을 나열하는 아주 단순 무식한 홈페이지 입니다. 다양한 문서 자료도 있겠지만, 저의 푸념들도 있답니다.

장인정신에 대해

잡글 2008. 6. 29. 22:03

깊게 생각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일을 수행한 후에 성공을 하던, 실패를 한던 모두 자신의 책임이라는 생각으로 일에 임하는 것이다. 쉽지 않은가?

그런데, 어렵다.
성공했을때야 자신의 부 또는 명예가 그대로 자신에게 오는 것이니 만천하 사람들이 기뻐할 일이겠지만, 실패했을때 과연 자신의 책임이라는 생각을 똑바로 가질 수 있을까? 아마도 대부분이 실패에 처해졌을때 바로 변명을 할 거리를 찾거나, 자신의 책임이 아니라는 사실을 증명하기에 바쁠 것이다. 일을 할 때 위의 상황에 대해 별로 고려하지 않는다. 그래서 장인정신 없이 일을 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그저 일을 한 뒤에 얻게 되는 보수만을 고려할 뿐이다. 일은 그저 일일뿐 이라는...

만일 자신의 책임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달려든다면? 성공보다는 실패를 염두해 두고 일을 한다면, 스스로 지금 상황에 대한 위기감으로 긴장을 하고, 더욱 그 일에 매진하게 될 것이다. 최소한이 아니다. 온 힘을 다해, 온 정신을 다해 절대 실패란 없다라는 생각으로 매진 할 것이다. 이렇게 달리게 되면, 실패를 하더라도, 자신 스스로 질책을 하더라도, 주변에서 도리어 보호해주려 할 것이다. 온 힘을 다해 매진하면, 안보이려도 해도, 주변에서 다 보이기 때문이다.

요즘들어 80년대 분들에게서 이런 장인 정신을 찾아보기가 많이 힘들어졌다. 물론 80년대 분들이 다 그런 것은 아니지만 전반적으로 보기가 힘들어졌다는 것이다. 일은 일일 뿐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라는 것이 대부분이 가지고 있는 생각인 것 같다. 도리어 일에 빠져 마치 중독 처럼 달려드는 것을 미련한 곰탱이로 보는 시선이 강렬해진 것 같다. 아마도 친구들끼리 만났을 때 일에 빠져 허우적 대면 바보, 천치로 말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짐작해본다.

하지만, 분명 10년 뒤, 위에서서 더 많은 일과 더 많은 예외상황에 부딛히다 보면, 장인 정신을 가지고 일한 사람과 없이 일한 사람을 바라 보면 분명 많은 차이를 보일 것이다. 장인 정신 없이 일은 일일 뿐이라는 마음으로 일한 사람들은 분명, 늘 일에 치이고, 해결책 없는 예외 상황에 두 손을 놓고 바라만 보고 있을 것이다.  조금만 더 깊에 생각을 하면 될 일인데도 말이다.

내가 말하고 싶은 것은, 무슨 일이든, 자신의 책임을 명확히 해서 책임감을 가지고 일에 임해야 한다. 또한 그 책임감을 단순히 돈이나 시간으로 해결할 수 없다는 생각으로 그러므로 일을 실패해서는 안된다는 긴장감도 함께 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분명 어느새 자신이 장인의 면모가 나타나리라 생각된다.

* 이 글을 쓴 저 역시 장인을 꿈꾸고 있을 뿐, 아직 장인의 문턱도 오지 못했습니다. -_-;;;; 더욱 더 노력해야 겠지요

728x90
블로그 이미지

하인도1

[하인드/하인도/인도짱 의 홈페이지] 저만의 공간입니다. 다양한 소재들을 나열하는 아주 단순 무식한 홈페이지 입니다. 다양한 문서 자료도 있겠지만, 저의 푸념들도 있답니다.

미처 완료되지 않은 글들.

잡글 2008. 6. 28. 23:28

지금까지 포스팅을 이것 저것 했지만, 시리즈 물 중 몇가지는 끝내지도 않고, 미결 상태로 남은 것이 은근히 많은 것 같다.


  1. 동생을 위한 프로그래밍 가이드
    이제 막 ( 이젠 벌써 2년이 다 되가지만 ) IT계에 진입한 동생을 위한 조언을 주기 위해 쓴 글인데, 내 자신 조차 프로그래밍에 자신이 없어진 상태여서 집필 중단. 나중에 다시 한번 더 도전해야 겠다. - 지금 실용주의 프로그래머 라는 책을 읽고 있는데, 많을 것을 다시 배우고 있다. -
  2. ASP.NET Postback에 대한 분석
    과거 ASP.NET의 Addon처럼 등장한 AJAX.NET 분석 중 Postback에 대해서 보다가, 문득 이 글을 써보자라는 마음에 달려들었다. 3편을 기준으로 작성을 시작했는데, 3편...지금까지 못쓰고 있다.
  3. 혼자 짜는 Application을 위한 MS Visual SourceSafe
    과거 데브피아에 올렸다가, 무언가가 마음에 안들어서 내가 전부 다시 HTML로 다시 구성하다가, 블로그에 올리기 시작했는데, 0~2편까지만 쓰고 더 이상 안쓰고 있다. 그 때는 Visual SourceSafe 6.0에 Visual Studio 6.0 기준으로 썼는데, 요즘은 Visual Studio 2005/2008과 Visual SourceSafe 2005로 갈아탄 상태이다.
    나중에 한번 업그레이드 해서 다시 찬찬히 집필해 봐야 겠다.
  4. Business Desktop Deployment
    필자가 이전 Role이 BDD(Business Desktop Deployment)여서 그 당시에 내 나름대로 학습한 내용을 정리하려고 했다. 그러나 마음 처럼 쉽지는 않은듯....

그 외에도 더 찾아보면 나올 것 같기는 한데, 귀찮아서 여기까지.
이 꼬라지에, 욕심은 많아서 그 외에 다른 내용으로 더 많은 것을 시작하고 싶어한다.
완료나 제대로 하면서 하나씩 새로운 내용으로 채워야 겠다. 그냥 단순한 꿈으로 끝나는건 아닌지 모르겠다.

728x90
블로그 이미지

하인도1

[하인드/하인도/인도짱 의 홈페이지] 저만의 공간입니다. 다양한 소재들을 나열하는 아주 단순 무식한 홈페이지 입니다. 다양한 문서 자료도 있겠지만, 저의 푸념들도 있답니다.

협업 좀 하자 - WSS 3.0 - 그 시작

기술자료/.NET 2008. 6. 28. 08:41

협업이라는 화두는 꽤 오래전에 나왔던 말입니다.
과거 IBM Lotus 사에서 만든 Domino/Notes 라는 솔루션에서 그와 같은 기능들을 다양하게 지원했습니다. 팀 단위의 업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 비슷한 업무나 다른 업무에서 같이 일하는데,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어떻게 해결 해야 할지 등에 대하여 다양한 고민을 하고, 그에 대한 솔루션으로 대응되는 제품들이였죠.

그러나, 애석하게도 쉬이 접근할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이런 솔루션이 한 가격을 한다는 것입니다. 라이센스가 상상을 초월하는 금액인지라(물론 디스카운트가 되긴 하지만, 그래도 무쟈게 비쌉니다.) 협업을 위해 이걸 써야 겠다라는 말이 나오기 참 힘듭니다. 거의 회사 차원에서 큰돈 모아 IT 지원이라는 명목으로 프로젝트를 띄워서 하지 않는 이상 무리일 것이 당연합니다.그렇다면, 몇사람 안되는 팀에서 회사 차원의 지원은 물건너가고, 그래도 협업을 해야 겠고 했을때, 어떻게 할까요? 오픈 소스 끄집어 올까요? 이것도 대략 난감이긴 합니다만.....

마치 광고지 같은 기승전결이죠?(笑)
일단, 회사에 Windows Server 2003 라이센스 한카피 정도만 마련되면 그 협업의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 부터 소개 시켜 드릴 내용은 바로 MS에서 만든 협업 관련 솔루션 중, 가장 저렴하고 간단한 것입니다.

Windows SharePoint Service 3.0 (이하 WSS 3.0)이 바로 그것입니다.

사실 이 SharePoint 개념 부분에 대해서는 대부분 MS의 찌라시(브로셔)등을 보시면 아주 자세히 나오고 있지만, 그래도 여러분들이 이 글을 읽는 정당함을 찾기 위해서는 아셔야 될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언급드립니다.

  1. 문서 라이프사이클 관리.
    사실 회사에서 하나의 팀의 조직원이면, 다양한 문서를 만들고 지우고 돌려보며 사용합니다. 물론 더 이상 쓸모가 없어지면 지우거나 보관하시겠죠.그 일련의 작업을 할 때 보면 보통 공유 폴더에서 작업하게 되는데, 아마도 몇년간 이런 작업을 하시다보면, 문서 유실은 기본이요, 누군간의 해꼬지로 반 쯤 망가지거나, 팀원 PC마다 제각기 다른 버전의 보고서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하나의 통합된 공간과 버전관리가 있다면 쉽게 풀수 있을텐데... 라고 생각하시는 그 분들을 위한 솔루션 입니다.
    즉 생성, 작성, 배포, 보관, 폐기 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하나의 공간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되죠.
  2. 팀 정보 공유
    이거 정말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사실 은근히 필요한 사항 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정보들은 담배 피는 재털이 모임이나, 술자리에서 구구 절절히 다양한 정보들이 튀어 나오기는 합니다면, 아시다 시피 거의 구두 정보입니다. 어디선가 변질되거나 잘못된 정보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게 되죠.
    물론 회사내 인트라넷이 있으면 어떻게든 해보겠지만, 만일 전사 레벨의 내용이 아니라면, 올리기도 민망하죠. 그렇다고 일일히 문자 쏘기도 귀찮고, 메일 보내봐야 스팸 처리당한다면.. 그것도 아픔.
    이런 다양하면서 중요(?)한 팀 정보들을 서로간 공유하기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죠.

사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그건 기능일 뿐.
아마도 저 2가지 문제점에 대한 간단한 솔루션 찾기라면 한번 도전해보세요.
제약사항은 딱하나, Windows Server 2003 라이센스겠죠....

준비물.

  • MS Windows Server 2003 이 설치된 서버 * 1.
    (서버라 말씀드렸지만, 그냥 웹서버 돌릴수 있는 PC 정도면 됩니다. 구입년도 2007년 이상 PC면 거의 OK입니다. )
  • WSS 3.0 with SP1 설치용 파일 ( 다운로드 )
  • MS SQL Server 2005 Express Edition
  • (MS Windows XP 혹은 MS Windows Vista 클라이언트 + MS Office 2007) * 사용자 수.
    (이 중 Office 2007이 있는데, 문서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하려면 역시 MS Office 2007이 있어야 합니다. WSS - MS Office 는 참 잘 연동 되는데요, 만일 대충 쓰신다면 뭐 그닥 없어도 그만입니다. )

개괄적인 진행 순서
  • 설치/구성 : 기본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등을 다룰 예정입니다.
  • 사용 : 실제로 이 WSS를 어떻게 활용하는 지를 다룰 예정입니다.
  • 운영 : 각종 문제점에 닥쳤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들을 다룰 예정입니다.

위의 대략적인 순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주 대략적입니다. 자세한 순서들을 작성하면서 그 때 그 때 수정하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화, 목 으로 일주일에 2번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필자가 워낙 게을러서, 뒤로 미뤄질 수도 있고 생뚱 맞은 날에 포스팅 될 수도 있다.

제가 또 다시 게으름의 시기를 맞은대다, 회사 마저 옮기는 대규모 공사를 하느라, 사실 이 작업 진행을 못했습니다. 지금은 조금 정신 차려 옛날 설치했던 내용들을 찾아 정리하고 있습니다. 하는 김에 여기 글들도 조금씩 교정 및 정리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한꺼번에 보고 싶을 때, "협업 좀 하자" 라는 항목으로 검색하시거나 오른쪽 아래에 따로 뺀 링크를 클릭하시면 여기에 해당하는 글들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
728x90
블로그 이미지

하인도1

[하인드/하인도/인도짱 의 홈페이지] 저만의 공간입니다. 다양한 소재들을 나열하는 아주 단순 무식한 홈페이지 입니다. 다양한 문서 자료도 있겠지만, 저의 푸념들도 있답니다.

내 나름대로의 엔지니어 자세

잡글 2008. 6. 27. 01:00

지금 하는 일 자체가 엔지니어일이다.

엔지니어는, 누군가가 제시한 문제를 분석하고, 파악한 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답을 찾아 적절한 선에 제시하는 일을 한다. 이 말은 예전 후배가 있던 회사의 사장이 한말이다. 그 말이 상당히 인상적이였으며 지금 나 또한 그 말에 절대적 동의를 한다.

그런데 이런 엔지니어의 작업을 계속 하려면, 끊임없는 지식 축적을 해야 한다. 더욱이 IT 같은 경우에는 그 기술이 너무도 다양하고 많기 때문에, 다른 직종 보다 더 다양한 공부와 연습 그리고 작업을 수행해야 뒤쳐지지 않는다. 더욱이 한순간 그 시점을 놓쳐 뒤에 서는 순간 더 이상 따라가기가 힘들다. 20대의 활발하게 움직이는 머리와, 어떠한 상황에서도 동작해주는 튼실한 몸을 가지고 있을 때는 그나마 따라가지만, 서서히 완고하게 굳어가는 머리와 조그만한 무리에도 바로 탈이 나는 30대의 상태에서는 쉬이 따라가기 힘들다.
그렇다고, 10대들의 시험 공부처럼 매일 매일 기술 학습에만 매달린다고 해결되지도 않는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난 이렇게 생각한다.
언제나, 나 자신이 가진 지식은 아주 편협되고 작다고 생각한다. 대신 그만큼 주변의 다양한 것들에 대해 조금이라도 관심을 가지고 호기심을 가지려고 한다. 그렇게 하나씩 호기심을 가지게 되면, 그 사실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되고, 나름 그에 따르는 각종 지식을 경험하게 된다. 아마도 엔지어는 무한 학습에 대한 제약은 이렇게 풀지 않을까 한다.

그러나, 무한 호기심과 호기심에 대한 지나치게 집중을 하게되면, 정작 중요한 문제 풀이를 못하게 된다고 생각한다. 즉, 문제에 대한 호기심에 대한 비중과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비용적인 측면을 고려해서 적당하게 선을 그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보자. 창호지로 만든 옛날식 문이 있다. 그런데, 창호지 즉 종이이다 보니, 개구장이 녀석이 창호지를 손가락으로 뚫어놨다고 하자. 창문인데, 구멍이 뚫리니 좀 보기 흉하고, 그렇다고 창호지 전체를 갈아버리기엔 귀찮고 할일도 많다. 그럴때 엔지니어라면?
철두 철미하게 그 문제점을 분석한 뒤 왜 구멍이 뚫렸나 분석해서 창호지위에 촘촘한 철망을 깔고, 그 위에 창호지를 바를까? 아니면 같은 재질의 창호지 구멍보다 조금 크게 해서 풀로 붙일까? 어떻게 보면 전자의 방법이 완벽하게 처리하여 좋을 수는 있다. 그런데, 실제 그 문제를 제기한 사람은 단순히 뚫린 구멍만 매꾸면 되지 않았을까?

만일 자신의 호기심에 대한 철처한 탐구와 분석을 시도한다면, 아마도 학자로 생각해도 무방하리라 본다. 스폰서가 있던 없던 그 문제에 대해 집중적으로 분석하는 것이다. 그러나 애석하게도 엔지니어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그 주가 된다. 즉 엔지니어는 가급적 문제에 대한 정확한 해결책을 제시하는데 그 주안점을 두고, 대신 개인적인 호기심 부분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선에서 마무리를 지어주어야 할 것이다. 물론 시간이나 돈이 허락된다면, 한번 즈음은 그 호기심을 따라가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프로젝트가 만들어지고, 그 프로젝트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엔지니어가 모여 팀이 구성되었을 때, 한사람의 엔지니어로써, 적극적인 호기심을 가지면서도 그 문제를 보다 효율적으로 풀 수 있도록 적절한 호기심의 깊이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 1년전의 나는 아마도 무한 호기심에 허우적 대고 있었다고 생각된다. 이제는 그런 나의 모습에 대해 한걸음 뒤에 서서 관조하고 있다.

728x90
블로그 이미지

하인도1

[하인드/하인도/인도짱 의 홈페이지] 저만의 공간입니다. 다양한 소재들을 나열하는 아주 단순 무식한 홈페이지 입니다. 다양한 문서 자료도 있겠지만, 저의 푸념들도 있답니다.

Visual Source Safe 자동 백업 구성하기

기술자료/개발도구 2008. 6. 11. 12:11

원문 : http://www.codeproject.com/KB/tips/autovssbackup.aspx

Visual Source Safe의 기능은 최소한 MS Visual Tool을 사용하고 있다면 모두 반 불가항력으로 사용하고 있다. ( 물론 돈 많은 회사에서는 IBM Rational의 Clear Case 같은 도구를 사용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 그런데 관리도구를 보면, MS의 전형적인 귀차니즘이 묻어 나서 백업 도구의 부실함을 확인할 수 있다. 물론 Release 서버를 별도 구축하여, Release만 담당하는 사람이 있다면, 관리도구를 그 사람이 스스로 일정 시간마다 할 수 있을지 모르겠지만,
조그만한 회사에 조그만한 팀에서 운영한다면, 이런 작업은 또하나의 작업으로 환생하여, 누군지 모를 프로그래머 한명 또는 다수가 묘한 프레샤를 받게 된다. ( 만에 하나 VSS DB가 날라가서 백업을 원복하는데, 백업 과정을 제대로 수행하지 않음이 밝혀지면, 온 지탄의 눈길을 한눈에 받을 지도 모른다. )

그래서 자동으로 백업해줄 만한 솔루션을 찾다가, 코드 프로젝트 쪽에서 백업 기능을 일정 케쥴에 맞추어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구성한 분이 있어, 그 내용을 적어보도록 한다.
( 해외 사이트의 글이지만, 엄연한 불펌이므로, 이 글을 재가공은 가급적 자제해주시기 바랍니다. -_-;;;;; 원문을 최대한 활용해 주세요.  [ I'm too sorry about capturing the documents by illegally. I'm very very sorry )

1. 백업용 배치 파일 만들기.

다음 텍스트를 .BAT 또는 .CMD 파일로 만든다.

1: @ECHO OFF
2: @TITLE Backing up source safe databases
3: FOR /F "tokens=2-4 delims=/ " %%i IN ('date /t') DO SET DATE=%%i-%%j-%%k e:\source_safe-code\win32\ssarc -d- e:\backups\%DATE% General backup.ssa $/General
4: @ECHO Finished backups

* 위의 항목 중 "숫자:" 부분은 줄 수를 가르키기 위한 부분이다. 실제 코드는 1:, 2:, 3:, 4: 는 빼고 나머지 부분을 넣는다. 각 줄 끝은 ENTER 키를 꼭꼭 넣는다. 일단 위와 같이 만들어 준다.

위와 같은 내용을 .BAT 혹은 .CMD 파일을 만들었으면, 자신의 Source Safe가 설치된 내용에 맞게 수정하는 작업을 한다. 그 핵은 3번째 줄에 있다.

먼저 해당 문장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이 진하게 표시된 부분을 수정해야 한다.

FOR /F "tokens=2-4 delims=/ " %%i IN ('date /t') DO SET DATE=%%i-%%j-%%k e:\source_safe-code\win32\ssarc -d- e:\backups\%DATE% General backup.ssa $/General

진하게 칠해진 부분에 Souce Safe 데이터 베이스가 위치한 경로를 넣어주도록 한다. 보통 ssafe.ini 파일이 있는 위치를 가르키면 된다.

그리고 난 뒤에 아래와 같이 진하게 표시된 부분도 수정한다.

FOR /F "tokens=2-4 delims=/ " %%i IN ('date /t') DO SET DATE=%%i-%%j-%%k e:\source_safe-code\win32\ssarc -d- e:\backups\%DATE% General backup.ssa $/General

진하게 칠해진 부분이 백업 결과물을 저장할 위치를 의미한다. 적당한 경로를 설정해서 수정한다.

2. 스케쥴 만들기.

시작 -> 제어판 -> 예약된 작업 -> 예약 작업 추가 를 한다.

예약 추가 마법사가 시작되면 "다음" 버튼을 클릭한다.

작업을 실행할 프로그램 선택화면에서 "탐색" 버튼을 클릭한다.

탐색 창에서 자신이 만든 .BAT 혹은 .CMD 파일을 선택한다.

일정을 어느 스타일로 할 것인지 결정한다. ( 매일, 매주, 매월 등등 다양한 스타일이 있다. - 예제 화면으로는 "매일" 스케쥴을 선택한 것으로 보여준다. )

세부 스케쥴을 설정한다. 시간이나, 요일 등을 설정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할 계정을 선택한다. Source Safe 데이터베이스의 모든 파일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계정으로 설정한다. 암호도 올바르게 넣어준다.

완료가 되었으면 "마침"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저장되며 스케쥴 설정대로 실행되게 된다.

728x90
블로그 이미지

하인도1

[하인드/하인도/인도짱 의 홈페이지] 저만의 공간입니다. 다양한 소재들을 나열하는 아주 단순 무식한 홈페이지 입니다. 다양한 문서 자료도 있겠지만, 저의 푸념들도 있답니다.

Safari 사용하기.

기술자료/Web 2008. 6. 10. 11:56

Apple에서 Windows 웹브라우저 시장에 뛰어 들었다. 과거 MAC에서 주로 사용해왔던 이 Safari라는 브라우저를 들고 Windows 플랫폼에서도 동작하게 만들어줬다. Apple 운영체제가 애시당초 그래픽 처리 하는 루틴에 많은 개선을 했기 때문에, Safari가 원래 빠르다고 생각했다. 그런데 Windows로 넘어와서도 그 속도를 그대로 유지하는 것에 놀랬다.

개인적인 체감속도로는 IE < FireFox < Safari 같다. 물론 Active X 안되는 거랑, 일부 우리나라 사이트에서는 일그러지는 현상이 발생되긴 하지만, 최소한 웹 표준 지킨 사이트라면 매우 훌륭하게 뿌린다. 그래서 실제 외국 사이트에서 정보를 보기 위해 접속할 때는 가급적 이 Safari를 애용한다.

그런데, 이상하게 Safari로 화면이 그려질 때, 한글이 묘하게 깨져서 나온다. 영어로 된 사이트에서는 큰 차이없이 잘 보이는데, 한글로 된 사이트에 들어가면 묘하게 한글의 일부분이 안보여서 그리다 만 것 같이 나오기도 한다.

좀 보기 좋으라고 한 기능인 것 같은데, 애석하게도 한글에서는 영 잘못 나온다.
아래의 그림이 그 일례다.



이 문제의 원인은 LCD 화면에 보다 잘 보이라고 Clear-Type 기법을 써서 그런 것 같다.
해결 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Edit -> Preferences 에 들어간다.

  2. 옵션 항목들 중 Appearance에 들어가 Font Smoothings 항목에서 Medium - best for Flat Pannel 을 Standard - best for CRT 로 변경한다.

저장 버튼은 없으니까, 변경 후 닫기만 하면 된다.

728x90
블로그 이미지

하인도1

[하인드/하인도/인도짱 의 홈페이지] 저만의 공간입니다. 다양한 소재들을 나열하는 아주 단순 무식한 홈페이지 입니다. 다양한 문서 자료도 있겠지만, 저의 푸념들도 있답니다.

  • «
  • 1
  • »
250x250

블로그 내에 소스 코드 삽입 이사온 기념 스킨도... RSS 전문 기능 비활성화 관련. 스킨 바꾸어 보았습니다. 서버 파일 정리 좀 했습니다.

«   2008/06   »
일 월 화 수 목 금 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2010 me2photo MOSS 2007 SharePoint me2dayzm 불만 수 twi2me me2sms 개발환경 e-book 비스킷 Google Apps Engine moss 친구 Buscuit 지름신 Azure 것 WSS 오류 Tutorial Visual Studio windows 인터파크 매뉴얼 좀 협업 블로그 java

  • Total :
  • Today :
  • Yesterday :

Copyright © 2015-2025 Socialdev. All Rights Reserved.

Copyright © 2015-2025 Socialdev. All Rights Reserved.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