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자료/.NET

협업 좀 하자 - WSS 3.0 - 그 시작

협업이라는 화두는 꽤 오래전에 나왔던 말입니다.
과거 IBM Lotus 사에서 만든 Domino/Notes 라는 솔루션에서 그와 같은 기능들을 다양하게 지원했습니다. 팀 단위의 업무를 어떻게 처리해야 할 지, 비슷한 업무나 다른 업무에서 같이 일하는데,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어떻게 해결 해야 할지 등에 대하여 다양한 고민을 하고, 그에 대한 솔루션으로 대응되는 제품들이였죠.

그러나, 애석하게도 쉬이 접근할 수 없는 것 중 하나가, 이런 솔루션이 한 가격을 한다는 것입니다. 라이센스가 상상을 초월하는 금액인지라(물론 디스카운트가 되긴 하지만, 그래도 무쟈게 비쌉니다.) 협업을 위해 이걸 써야 겠다라는 말이 나오기 참 힘듭니다. 거의 회사 차원에서 큰돈 모아 IT 지원이라는 명목으로 프로젝트를 띄워서 하지 않는 이상 무리일 것이 당연합니다.그렇다면, 몇사람 안되는 팀에서 회사 차원의 지원은 물건너가고, 그래도 협업을 해야 겠고 했을때, 어떻게 할까요? 오픈 소스 끄집어 올까요? 이것도 대략 난감이긴 합니다만.....

마치 광고지 같은 기승전결이죠?(笑)
일단, 회사에 Windows Server 2003 라이센스 한카피 정도만 마련되면 그 협업의 공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지금 부터 소개 시켜 드릴 내용은 바로 MS에서 만든 협업 관련 솔루션 중, 가장 저렴하고 간단한 것입니다.

Windows SharePoint Service 3.0 (이하 WSS 3.0)이 바로 그것입니다.

사실 이 SharePoint 개념 부분에 대해서는 대부분 MS의 찌라시(브로셔)등을 보시면 아주 자세히 나오고 있지만, 그래도 여러분들이 이 글을 읽는 정당함을 찾기 위해서는 아셔야 될 부분들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을 언급드립니다.

  1. 문서 라이프사이클 관리.
    사실 회사에서 하나의 팀의 조직원이면, 다양한 문서를 만들고 지우고 돌려보며 사용합니다. 물론 더 이상 쓸모가 없어지면 지우거나 보관하시겠죠.그 일련의 작업을 할 때 보면 보통 공유 폴더에서 작업하게 되는데, 아마도 몇년간 이런 작업을 하시다보면, 문서 유실은 기본이요, 누군간의 해꼬지로 반 쯤 망가지거나, 팀원 PC마다 제각기 다른 버전의 보고서가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죠. 하나의 통합된 공간과 버전관리가 있다면 쉽게 풀수 있을텐데... 라고 생각하시는 그 분들을 위한 솔루션 입니다.
    즉 생성, 작성, 배포, 보관, 폐기 까지의 일련의 과정을 하나의 공간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되죠.
  2. 팀 정보 공유
    이거 정말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사실 은근히 필요한 사항 입니다. 물론 대부분의 정보들은 담배 피는 재털이 모임이나, 술자리에서 구구 절절히 다양한 정보들이 튀어 나오기는 합니다면, 아시다 시피 거의 구두 정보입니다. 어디선가 변질되거나 잘못된 정보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게 되죠.
    물론 회사내 인트라넷이 있으면 어떻게든 해보겠지만, 만일 전사 레벨의 내용이 아니라면, 올리기도 민망하죠. 그렇다고 일일히 문자 쏘기도 귀찮고, 메일 보내봐야 스팸 처리당한다면.. 그것도 아픔.
    이런 다양하면서 중요(?)한 팀 정보들을 서로간 공유하기 위한 공간을 제공하는 것이죠.

사실 이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있지만, 그건 기능일 뿐.
아마도 저 2가지 문제점에 대한 간단한 솔루션 찾기라면 한번 도전해보세요.
제약사항은 딱하나, Windows Server 2003 라이센스겠죠....

준비물.

  • MS Windows Server 2003 이 설치된 서버 * 1.
    (서버라 말씀드렸지만, 그냥 웹서버 돌릴수 있는 PC 정도면 됩니다. 구입년도 2007년 이상 PC면 거의 OK입니다. )
  • WSS 3.0 with SP1 설치용 파일 ( 다운로드 )
  • MS SQL Server 2005 Express Edition
  • (MS Windows XP 혹은 MS Windows Vista 클라이언트 + MS Office 2007) * 사용자 수.
    (이 중 Office 2007이 있는데, 문서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보다 효율적으로하려면 역시 MS Office 2007이 있어야 합니다. WSS - MS Office 는 참 잘 연동 되는데요, 만일 대충 쓰신다면 뭐 그닥 없어도 그만입니다. )

개괄적인 진행 순서
  • 설치/구성 : 기본적으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등을 다룰 예정입니다.
  • 사용 : 실제로 이 WSS를 어떻게 활용하는 지를 다룰 예정입니다.
  • 운영 : 각종 문제점에 닥쳤을 때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지 들을 다룰 예정입니다.

위의 대략적인 순서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주 대략적입니다. 자세한 순서들을 작성하면서 그 때 그 때 수정하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별한 일이 없으면 화, 목 으로 일주일에 2번 포스팅을 할 예정이다.
필자가 워낙 게을러서, 뒤로 미뤄질 수도 있고 생뚱 맞은 날에 포스팅 될 수도 있다.

제가 또 다시 게으름의 시기를 맞은대다, 회사 마저 옮기는 대규모 공사를 하느라, 사실 이 작업 진행을 못했습니다. 지금은 조금 정신 차려 옛날 설치했던 내용들을 찾아 정리하고 있습니다. 하는 김에 여기 글들도 조금씩 교정 및 정리하고 있습니다.

나중에 한꺼번에 보고 싶을 때, "협업 좀 하자" 라는 항목으로 검색하시거나 오른쪽 아래에 따로 뺀 링크를 클릭하시면 여기에 해당하는 글들을 쉽게 보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