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치 및 구성하기.

설치 쪽은 최재훈 님께서 마이크로스프트웨어에 기고했던 글을 참고하면 된다.

http://kaistizen.net/EE/index.php/imaso/continuousintegration_2008_04/

 

일단 기본적으로 설치하면 각 사용할 파일들은 C:\Program Files 위치에 저장된다.(x64에서는 다른 위치에 저장될 수 있지만, 아직 테스트 해보지 않았음)

맨처음 CCNet 서버를 설치하면 설치 완료 후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는다.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CruiseControl.NET -> CruiseControl.NET 을 실행하면 도스 창에 무언가 버글 버글 뜨고, 화면이 멈춰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SNAG-0030.png
이게 콘솔 화면으로 띄우는 CCNet 인데, 설정 디버그나 결과들을 확인하고 싶을 때 이렇게 해서 확인하면 된다.

만일 설정 파일이나 설정 정보가 안정적으로 동작한다고 생각된다면, 이런 식의 도스 창 같은 것을 띄우지 않고 서비스로 동작하게 할 수 있다.

시작 -> 제어판 -> 관리 도구 -> 서비스 에 들어가서 CruiseControl.NET Server 서비스를 시작해 주면 된다.

SNAG-0031.png

만일 서버 리붓후에도 계속 켜지게 하고 싶은 경우에는 시작 유형을 수동에서 자동으로 변경해주면 된다.

 

주의 : 만일 서비스 상태로 띄우다가, 도스창(디버그용)을 띄우면 안된다. 만일 도스창용으로 띄우고 싶으면, 반드시 서비스로 동작 중인 CCNet을 죽이고수행해야 한다.

 

설정 파일 구성하기

CCNet 의 설정파일은 C:\Program Files\CruiseControl.NET\server 폴더 안에 있다. 파일 이름은 ccnet.config 라는 이름으로 되어 있으며, 이 안의 값을 어떻게 정의하냐에 따라, 빌드 서버가 어떻게 동작하는지를 결정하게 된다. 모든 내용은 XML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어, 가독성에서 꿀리는 부분은 없다.

그.러.나. 이 안의 각 Element 들이 어떻게 들어가는지 값들이 어떻게 들어가는 지에 대한 설명은 모두 영어로 된 도움말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http://confluence.public.thoughtworks.org/display/CCNET/Configuring+the+Server 를 보게 되면, 설정 파일 내에 설정할 수 있는 다양한 내용들이 있다.

간단하게 테스트 하는 수준이였다면, 내가 찾아들어간 방식대로 한번 시도 해보자.

 

  1. CCNetConfig 프로그램 실행하기.

    앞서 언급한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설정 파일인 XML 파일을 설정하는데 Visual Studio의 속성값 편집하듯이 편하게 구성되어 있다.
    물론 전체적인 내용이 딱 한눈에 안들어오긴 하지만, 이 정도의 가이드가 있다면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떨렁 나올 것이다.
    SNAG-0032.png
    당황하지 말고 File -> Open을 해서 C:\Program Files\CruiseControl.NET\server 폴더 안의 ccnet.config 파일을 선택한다.

    Open 할때, OpenFileDialog 에서 아래쪽에 있는 Version을 꼭 선택해주시기 바란다. 현재 CCNet이 설치된 버전을 확인해서,
    1.1인지, 1.2 인지..아니면 1.4 인지를 꼭 체크해서 그에 맞는 버전을 선택한다.
    SNAG-0033.png

    열리면 아래와 같이 왼쪽에 트리 형태의 내용이 뜨게 된다.
    SNAG-0034.png

  2. 새로운 프로젝트를 추가하기.
    자 이제 실제 Build 작업을 수행할 프로젝트를 선택한다. File 이라는 메뉴 아래에 있는 아이콘을 선택하거나 CruiseControl 이라는 항목에서 오른쪽 버튼을 눌러 컨텍스트 메뉴에서 프로젝트 추가를 하던 어떤 식이든 Add Project를 하도록 한다.
    SNAG-0035.png
    프로젝트 이름을 입력하는 창에 이번에 Build 할 솔루션 이름을 넣는다. (달라도 되는지는 테스트 해본적이 없어서 -_-;;)
    SNAG-0036.png
  3. 프로젝트 기본 속성값 넣기.
    이제 프로젝트에 대한 기본 속성값을 넣도록 한다. 왼쪽 트리에서 입력한 프로젝트 명을 클릭하면 오른쪽에 속성 창이 뜬다.
    SNAG-0038.png  
    언어적 장벽이 큰 문제가 없다면 아래쪽 간단한 설명을 도움받아 값을 넣어주면 된다. 
    이 중 최소 컴파일이 되기 위한 내용들을 채워보자면 다음과 같다.
    여러가지 내용들이 들어갈 수 있지만 최소 다음 내용 정도를 채우면 된다.

    • (Name) : 이름. 제일 중요하기도 하지만, 프로젝트 만들때 결정되니까 가급적 손대지 말았으면 좋겠다.
    • ArtifactDirectory : 프로젝트에 대한 산출물 디렉토리. 상대 경로로 설정되어 있다면 CruiseControl.NET 서버가 설치되어 있는 디렉토리에 프로젝트 이름을 기준으로 구성된다. 산출물 디렉토리는 빌드 로그, 배포물 등등 빌드의 결과물로 저장될 내용들이 저장되는 장소이다. 가급적 이 폴더는 프로젝트 별로 틀리게 설정해주어야 빌드에 대한 각종 결과물들이 정상적으로 보이게 된다. 단 경로를 입력할 때 중간에 공백이 들어가 있더라도 쌍따옴표 표시(")는 필요없다.
    • SourceControl : 소스 버전 관리 도구에 대한 설정을 한다. 이 CCNet에서 자동으로 최신버전을 받아서 빌드를 수행할 때 소스를 받게되는 위치를 의미한다.
    • WorkingDirectory : 프로젝트에 대한 작업 디렉토리. The Working Directory for the project (this is used by other blocks). 상대 경로로 설정되어 있다면 CruiseControl.NET 서버가 설치되어 있는 디렉토리에 프로젝트 이름을 기준으로 구성된다. 작업 디렉토리는 통합 수행을 하는 프로젝트에서 체크아웃된 버전을 포함한다. 이 경로는 프로젝트 별로 틀리게 설정해주어야 빌드시 오류가 발생되지 않는다.  단 경로를 입력할 때 중간에 공백이 들어가 있더라도 쌍따옴표 표시(")는 필요없다.    
  4. 채운 내용을 예제로 캡처한 내용이 다음과 같다.
    (각 값은 필자 프로젝트를 기준으로 맞춘 내용이므로 적절히 자신의 환경에 맞게 구성해 주어야 한다. )
    프로젝트 명 : CQWorkflowViewer

    산출물 디렉토리 : E:\Builds\CQWorkflowViewer
    작업 디렉토리 : E:\Builds\CQWorkflowViewer\Works
    소스버전관리 : SubVersion,
        - 서브 버전 프로그램 위치(소스버전관리 형태에 따라 다름) : C:\Program Files\VisualSVN\bn\svn.exe
        - 서브버전 URL : file:///D:/Workfs/000.MySVN/CQWorkflowViewer
        - 소스 처리 경로 : E:\Builds\CQWorkflowViewer\Works
    SNAG-0039.png

  5. 저장 버튼을 눌러 저장한다.

 

동작 확인

구성이 완료되었으면 이 빌드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꼭 확인하도록 한다.

서버를 무작정 동작시키진 말고, 콘솔 모드로 동작하게 끔 한다.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CruiseControl.NET -> CruiseControl.NET

을 클릭해서 실행한다. 

일단 서버는 레디상태. 자 이제 실제 빌드를 강제 동작시켜 본다.

 

이 때 간단하게 시도해 볼 수 있게 해주는 도구가 바로 CCTray 이다.

CCTray를 일단 설치해 놓고 무조건 실행해보자. 그러면 화면 오른쪽 아래에 CC 라는 아이콘이 보인다.

SNAG-0040.png

거기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열어 보면 메뉴가 나오는데 그 중 Settings에 들어간다.

SNAG-0041.png

설정 화면이 뜨면 거기서 Add 버튼을 클릭해서 들어간다.

SNAG-0042.png

 

빌드 서버가 몇개든, 프로젝트가 몇개든, 여기서 Add를 통해 계속 추가해주면 된다.

이제 설정 화면이 뜨는데, 그 안에 서버를 추가해주면 된다. Add Server 버튼을 클릭한다.

SNAG-0043.png

Add Server 버튼을 클릭하면 총 3가지 유형의 서버를 선택할 수 있다. 원격에서 CCNet 서버를 접근하는 방법을 넣는 방법들인데,

IIS를 이용하여 접속하여 CCNet에서 제공하는 Dashboard 사이트를 통해서 접근하는 방법.

.NET Remote 기법을 이용하여 직접 연결하는 방법(이 때는 포트를 21234를 사용한다.)

CCNet 이 아닌 CC for Java 같은 솔루션  접근을 위해 HTTP GET 메소드를 사용하는 특별한 페이지들을 이용하여 접근하는 방법이 있다.

대개의 경우는 2번째 방법을 통해 접근하는게 좋다. (첫번째 방법으로 해보지는 못했다.)

SNAG-0045.png

자 그럼 서버 목록에 서버가 하나 추가되었고, 그 서버에서 Build 처리가 가능한 프로젝트가 하나 뜨게 된다.

즉 CCTrary에서 제어할 프로젝트(빌드 서버내에 다양한 프로젝트를 넣을 수 있으므로)를 선택적으로 적용할 수 있게 된다.

SNAG-0046.png

자 OK 해서 일단 설정 창을 닫고 다시 CCTray 아이콘을 더블 클릭하거나 메뉴에서 Show Status Window를 클릭하도록 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서 아까 선택한 서버의 프로젝트가 트리형식으로 나타난다.

SNAG-0047.png

자 이제 추가한 프로젝트를 선택한 후 Force Build를 클릭하도록 한다.

만일 실패하면 CC 아이콘이 빨개 지고, 성공하면 녹색으로 나오게 된다.

 

도스 창을 보게 되면 처음에 대기화면에서 무언가 화면 가득 쌓여 있다. 아이콘이 빨갛게 된 경우에는 반드시 그 오류 내용을 도스창을 통해 찾아보도록 한다.

SNAG-0048.png

 

주의!

여기서는 설정 오류 뿐만 아니라, 빌드 하다가 발생되는 오류나, 기타 등등 다양한 사유에서 발생되는 모든 형태의 오류로 인해 아이콘이 빨개진다.

반드시 정상적으로 빌드 되는 소스를 가지고 테스트를 진행하도록 한다.

그래야 설정이 정상적이라는 것을 믿고 진행할 수 있는 것이다.

하다 못해 윈도우 창만 떨렁 띄우는 프로젝트라도 미리 컴파일 해서 아무 이상이 없는지 꼭 확인해주도록 한다.

 

성공하면 아래화면 처럼, 맨 믿줄에 Integration complete: Success로 뜨고 아이콘도 녹색으로 바뀐다.

SNAG-0049.png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