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Oracle로는 이미 구성해봐서, 요즘은 개인기로 대략 붙인뒤,
즉시 OpenQuery를 시도하곤 한다.
그런데, 뜬금없이 출현한 Sybase에 뜬금없는 역습에....

일단, 이 Sybase를 연결하는 방법에 대해서 이리저리 Site를 누리다가,
좋은 글을 발견, 내 나름대로 정리해 본다.
[ 참고 글 링크 ]


1. Sybase 클라이언트 설치.
자신이 연결하려는 Sybase 데이터베이스 연결용 클라이언트를 구한다.
x86이든, x64든, 클라이언트들이 다 있으므로, 적절한 제품에 맞게 구하여 설치한다.

2. Data Service Name 구성하기.
클라이언트를 설치하면 Sybase ASE Data Source Administrator가 설치되게 되는데(DB 클라이언트 종류에 따라 이름이 조금씩을 다를 지도...) 이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시작 -> 모든 프로그램 -> Sybase -> Data Acess -> Sybase ASE Data Source Administrator 이다.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Sybase Administrator 도구가 실행되는데,



여기서 Add 버튼을 클릭해서 Sybase 연결 관련된 정보를 넣는다.


중요한 부분은 Data Source Name 부분인데, 실제 SQL 2005 의 Linked Server 설정시에
이 정보를 사용하게 된다. 최종적으로 등록한 DSN이 정상적으로 연결되는지 Test Connection을 해주고, 확인이 되면 OK를 클릭해 저장한다.

2. Linked Server(연결된 서버) 구성하기.
먼저 SQL Management Studio 를 실행한다.
그리고 자신이 Linked Server를 구성하고자 하는 DB 서버에 연결한다.
DB 서버에 정상적으로 로그인 되었으면,


왼편의 트리를 펼쳐서 연결된 서버라는 항목에서 오른쪽 버튼을 클릭해서 새 연결된 서버(N)를 선택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설정 화면이 나오게 된다.


설정 화면에서 다음과 같이 정보를 넣는다.
연결된 서버(N) 에는 이 Linked Server의 이름을 넣는다. SQL에서 OpenQuery 쓸 때 이름이므로 원하는대로 알아보기 쉽게 적는다. 대표이름이므로 당근, 영/숫자로만 적는 것을 권장한다.
공급자(P) 에는 Sybase OLEDB를 선택한다. 만일 이 사항이 없으면, 다시 Sybase 설치 작업을 검토해주어야 한다. 이게 없으면 만들수 없다고 판단하는 것이 옳다.
제품이름(U) / 데이터 원본(D) 에는 앞서 Sybase Administrator 도구에서 만든 DSN 이름을 넣는다.

이번엔 왼쪽 메뉴에서 보안을 선택한 뒤, Sybase에 접속할 때 쓸 계정과 암호를 입력한다.



맨마지막 메뉴 - 서버 옵션을 선택한 뒤, 아래 그림과 같이 설정하고 확인한다.

마지막으로 이 연결 Provider 설정을 하면 된다.
설정 방법은 앞서 만든 Linked Server 들 목록 윗쪽의 공급자 항목을 펼치면 볼 수 있다.
해당 항목의 속성에 들어간다.


속성에 들어가서 아래 그림과 같이 Inprocess 허용을 선택한다.



이제.. 해당 Linked Server에 오픈 쿼리를 때려본다!

SELECT * FROM OPENQUERY(TESTLNK, 'SELECT * FROM tb_test')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