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ual Source Safe 6.0 #1

이제 준비 작업 중 2/3는 끝났습니다. 이제 이용하기 위한 준비를 하도록 하죠.

VSS를 이용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1. Microsoft Visual SourceSafe 6.0를 띄워서 하는 경우
2. Visual C++ 에서 직접 하는 경우

1번째 방법은 Visual Source Safe 클라이언트를 직접 띄워 하는 방법입니다. DB에 저장된 내용을 한눈에 볼 수 있고
소스 관리는 한눈에 보면서 합니다. 게다가 버전관리에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다 쓸 수 있습니다. 게다가 소스 위치만
잘 정해 주시면 VC말고도 다른 언어 소스도 버전관리도 할 수 있습니다.  
VC의 자동화 기능을 쓰다가 쓰면 아주, 아주, 불편해 보일 지도 모릅니다.
게다가 소스 창과 이 창을 계속 왔다 갔다 하다 보면 어느새 손이 Alt + Tab을 하염없이 누르고 있는 자신을 바라보게 됩니다 -_-;;;;

2번째 방법은 어차피 VC에서 지원하는 방법인지라 그냥 하시면 됩니다. 거의 완벽에 가까운 자동화죠.
개인적으로는 권장합니다. 편하거든요. 그냥 VC 하면서 자동적으로 버전 관리도 해주고 그냥 그냥 씁니다.
Source 편집 시에 자동으로 Check Out을 해주고 자동으로 VSS 의 DB에 연결해줍니다.
Check In이 되어 있는 경우에 자동적으로 편집도 안되게 해줍니다.

하지만,  여전히 버그는 있는지라 완전 맹신하면 크게 뒤통수 한번 맞습니다. VSS 기능을 뛰어넘는 기묘한 작업
(VSS 설정 파일 손대기 및 소스 위치의 변경 등등)을 하게 되면  갑자기 Check In/Out이 지원 안되거나
이상한 폴더에 소스를 복사해 놓고 멋대로 작동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자동화에도 한계가 있음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다고나 할까요?
- VS 2003 에서는 제대로 되겠죠? 잘 모르겠습니다. 여전히 VC 6.0 Sp5를 쓰는 입장이라 ... -

일단 1번째 방법을 먼저 설명하겠습니다. 그  VSS 6.0 Client  이 Tool 이용하는 법을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VC에서는 손쉽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게다가 기능도 무지 많아서, 추려서 자주 쓰는 기능들을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1.로그인

Visual Source Safe 6.0 을 실행 시키면 제일 먼저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자신이 쓰는 DB 이름이면 그냥 ID와 Password를 넣으시면 됩니다. 만일 아닐 경우
(예를 들면 COMMON 이거나 전혀 다른 DB 이름인 경우) Browse를 눌러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해당하는 DB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역시 리스트에 없으면 창에서 Browse를 선택해서 해당 DB위치를 잡아주셔서 등록해 주시기 바랍니다.


뭐 이 부분은 앞에서 VS Admin 부분을 통해 알려드렸으니깐 하실 수 있겠죠? VSS에 로그인을 하시면 됩니다.

 

2. VSS Main Window



로그인을 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일단 간단하게 번호를 매겨서 위치를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1번 위치 : DB에 저장된 프로젝트 폴더 리스트 입니다. Explore의 폴더 보기와 동일한 트리구조 입니다.
2번 위치 : 선택된 폴더에 있는 파일 리스트 입니다. 1번위치에 해당하는 폴더를 선택하면 그 안의 파일들을 보여 줍니다.
3번 위치 : 각종 기능들이 작동된 Log를 나열합니다. 각종 기능 결과값을 보여 줍니다.
4번 위치 : 메뉴 입니다. (번호를 매기고도 민망합니다.)
5번 위치 : 툴바 입니다. (역시.. 민망 ... _nollll .... )

DB안에 많은 프로젝트를 담을 수도 있고 하나의 프로젝트를 담을 수 있습니다. 일단 $/ 위치 바로 아래 부분을 보통 프로젝트라고
합니다. 물론 루트에다 해당하는 소스를 걸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바로 아래 단에 프로젝트 이름을 담은 폴더를 만들어 두곤 합니다.
뭐 정책은 자신의 기준에 맞추어 세워 두시면 됩니다.

그리고 원래는 해당하는 부분에서 마우스 R-Click 하면 해당 메뉴들이 쏟아져 나오는데, 이것까지 연동하여 캡춰하기가 그러니깐,
가급적 설명은 메인 메뉴와 툴바를 이용하여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우스 R-Click 메뉴 부분은 알아서 비교 연구를..(죄송 ;;;; )

 

3. 프로젝트 생성과 소스 등록

대충 설명하고 갑자기 실제 기능적인 설명에 어이 없을지는 모르겠지만, 제가 이 VSS에 대해서 이론적인 바탕이 거의 전무합니다.
오로지 사용하닥 깨달아서 나온 경험을 근간하기 때문이죠. 그러므로 실제 설명도 제가 사용해 보았던 방법을 근간으로 말씀드립니다.

여기서는 Folder가 하나의 프로젝트로 생각한답니다. 프로젝트라고 적혀 있어도 그냥 폴더라고 생각해 주시기 바랍니다.

  

먼저 1번 폴더 리스트에서 루트를 선택하시고, Files -> Create Project 를 골라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오른쪽과 같은 다이얼로그가 뜨는데, 위 창에 이름을 아래 창에 해당 프로젝트 설명을 넣어 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Project 이름은 가급적 영어로 써주세요.
한글로 써 본적이 한번도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왠지 위험. 그래서 가급적 영어로 써주세요.

그러면 아래와 같이 등록이 됩니다.



프로젝트 폴더 리스트가 보이는데 거기서 naoko가 등록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naoko를 선택하시면
역시 아무것도 등록하지 않았기 때문에 보이는 건 저것 밖에 없지만.. 이제 실제 프로젝트로 사용할 내용을 등록해야 합니다.


등록할 때 쓰는 메뉴는 File -> Add Files ... 입니다. 잠깐 여기서  Add Files 하는 것은 다 좋은데 먼저 파일을
add 할 폴더를 왼쪽 프로젝트 트리 창에서 선택을 해주세요.
루트에 체크된 상태에서 Add 해봐야, 루트에 Add 될 뿐입니다.  꼭 해당하는 위치에서 Add 하세요.
혹시 잘못 Add 했으면 꼭 Add 된 파일을 지우세요.
여기서 Add 된 것은 DB에 기록되는 것 뿐이니깐, 지워도 원래 위치에 있는 파일은 안 지워 집니다.
Add Files를 하시면 아래와 같은 다이얼로그가 뜹니다.


해당 소스가 있는 위치를 잡으세요. 그리고 난 뒤에 List files of type에서 VC 부분을 선택하세요. 모든 파일을 add 할 수 있겠지만, 쓸데 없는 DB 낭비일 뿐이죠.
그러므로 꼭 해당하는 파일만 Add 하시길. 일단 VC로 필터링 된 파일은 다 Add 해도 됩니다.

Add 하면 아래와 같은 대화 창이 뜹니다.


각 파일을 등록할 때 지금 등록된 파일에 대한 설명을 넣으시면 됩니다. 물론 귀찮으신 분은 Apply same comment for all 을 체크하시고 대충 쓰시고 OK 하시면 됩니다.
그러면 지금 Add 파일 모두 로그상으로는 지금 적은 Comment로 등록됩니다. 귀찮더라도, 친절하게 Comment를 넣으시면 나중에 History를 보면서 도움은 많이 됩니다.

첫 Add를 할 때, Set working Folder를 지금 Add한 파일 위치에 넣겠냐고 묻는 대화창이 뜨는데,
그건 그냥 OK 하세요. Working Folder 부분에 대해서는 나중에 설명 드리죠. 일단 이렇게 Add를 했죠.
그러면 아래와 같이 뜹니다.


하지만 다 한 것이 아니랍니다.
보통 Wizard를 통해 VC프로젝트를 만들면 res라는 폴더가 자동으로 생깁니다. 이것도 넣어 주셔야겠죠. 애석하게도 Add File 안에는 Recursive(재귀호출) 방법으로
하위 폴더 까지 Add를 못해주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프로젝트를 이하에 생성해 주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트리에서 해당하는 프로젝트를 선택하시고
위에서 언급한 프로젝트 생성과 동일한 방법으로 res를 생성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뜹니다.


위에서 마찬가지로 해당하는 소스를 더해서 처리하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소스를 등록해 주시면 됩니다.


------------------ 수정 2005/02/25 ---------------------------------------------------
Add 하는 방법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말씀 드릴 것이 있습니다.
위의 방법은 File 한개 한개를 등록하는 방법으로, 만일 프로젝트가 여러개의 폴더일때는..
정말이지 노가다에 가까운 작업을 하게 됩니다.
저도 한동안 VSS를 안하다 보니, 갑자기 빠트리게 되었습니다. -_-;;;;;
요근래 프로그래밍을 하다고 보니, 그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앞에서는 Project를 Add 할 때, 위에서는 Add 할 위치를 Create Project를 이용하여 생성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하는 방법에서는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폴더 채로 등록하는 것이니깐요.

현재 프로젝트 폴더가 어딘지 그 위치를 보세요. 위치상으로는 1번 창에 나오는 부분인데, 지금 커서가
등록할 위치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등록을 할 폴더를 Add 하는 작업입니다. Add는 물론 위에서 처럼 File -> Add Files ... 를 통해
시작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이전에는 소스를 선택했다면, 이번에는 폴더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예제 화면을 기준으로 하면 오른쪽에 보이시는 NAOKO라는 폴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왼쪽의 소스부분말고, 오른쪽의 폴더를 선택하는 것입니다.
물론 맨 아래에 있는 파일 종류를 선택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러지 않으면 잡스런 파일이 다 Add되니깐..
가급적 파일 종류를 선택해 주세요. 물론 지금은 VC용이니깐, 당연히 VC용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OK 하세요.
그러면 파일 등록할 때와는 약간 다른 화면이 뜹니다.

저 창의 아래부분을 보시면 색다른 체크가 있습니다.
바로 RECURSIVE. 이것이 바로 이하 폴더까지 전부 긁어 주는 훌륭한 기능을 하는 체크 버튼 입니다.
이 체크 버튼을 체크 해주시고 OK 해주세요.

그러면 이전에 파일만 등록하는 것과는 다르게, 이하 폴더의 내용까지 전부 Add 하게 됩니다.

--------------------------------------------------------------------------------


자, 등록된 파일을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VSS 등록된 파일들을 열어보시면 신기한 광경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현재 VSS에 등록된 파일들이 전부 Read-only가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즉 아무렇게나 편집되지 않도록 Read-only를 자동으로
걸어주는 것입니다. 요즘은 Read-only에 대해서 그다지 특별한 안전장치는 아닙니다. 간단하게 Read-only를 풀수는 있죠.
하지만, 중요한 것은 Read-only가 걸린 파일은 꼭 VSS를 거쳐 달라는 의미라는 것입니다.
즉 소스 편집을 한다고 무조건 Read-only를 멋대로 풀고 소스 작업을 하는 것이 아니라, 꼭 VSS 를 통해서 작업을 해달라는 것입니다.
이점을 꼭 기억하세요!!!!!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