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VMWare에서 만든 Workstation 제품을 매우 오랜기간 사용해왔다. 아마도 10버전 때부터 구매해서, 매 버전마다는 아니지만, 중간 중간 상위 버전을 구매했다. (매 버전마다 대략 10만원 정도 쓴듯...)
다양한 테스트나 좀 위험한 프로그램을 돌릴 때, 이용을 많이 해왔는데, 상당히 유용했다.
물론 라이선스 문제가 있는 다른 분들은 Oracle의 VMBox나, Windows 10 Pro나 Windows Server 쪽에 탑재된 Hyper-V 등을 이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나 같은 경우 개발 PC에서 즉시 응답도 되고, 성능적인 하락 없이 충분히 동작하는 제품은 VMWare의 Workstation이 최고 였던 것 같다.

그러다가, 이번에 Docker에 꽂혀 Docker를 사용하려고 설치를 했는데, 문제가 갑자기 잘 동작하던 VMWare Workstation이 오류를 뱉으면서 실행이 안되는 것이였다. VMWare Workstation 프로그램 자체는 잘 뜨는데, VM만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다이얼로그를 보여주고 더 이상 실행이 안된다.

VMware Workstation and Device/Credential Guard are not compatible. VMware Workstation can be run after disabling Device/Credential Guard.

Hyper-V 계열의 설정이 Enable 되게 되면 VMWare Workstation을 쓸 수 없다는 메시지 였다. 즉, Hyper-V의 기능을 비활성화 해달라는 메시지 같았다. 

이 메시지를 처음 봤을때 상당한 고민에 빠졌다. Docker가 반가상화기 때문에, 내 개발 PC의 부담을 줄이면서 가상화를 구축할 수 있어 매우 마음에 들어 잘 되었다고 생각했는데, 매번 테스트 때는 GUI 기반의 OS로 자주 하기 때문에, 전가상화를 지원하는 솔루션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VMWare Workstation을 포기하고 Hyper-V로 전환하기에는 Hyper-V의 강력한 기능 대신 그 관리도구나 Console 접속 도구가 너무 구려서 사용하기가 좀 그랬다.

양자택일을 강요받는 느낌이여서 매우 불편했다. 

그러다가, 저 다이얼로그 박스의 URL을 클릭해봤고, 해당 내용에 대한 KB가 나온다.

kb.vmware.com/s/article/2146361

내용을 살펴보니, 내 예상대로 Hyper-V와의 연동 문제였던 것이다.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먼저 Windows가 20H1 이상의 버전으로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동시에 VMware Workstation도 15.6.5 이상 버전을 설치하면 된다는 것이였다.

 

다행히 최근 개발 PC는 20H2를 설치해서 업그레이드가 완료된 상태. VMware Workstation을 확인해보니, 15.6.2 였다. 즉 VMware Workstation 만 업그레이드 하면 되는 것이였다.

그리고 업그레이드를 했더니... 가상머신이 뜨는 것이다. 감격...

그런데 잠시 후... 괴이한 현상에 다시 당황했다. 이상하게 네트워크가 잡히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다. 분명 예전에 Bridge 설정으로 잘 연결되어 있었던 가상머신인데, 인터넷이 연결안된다는 것이였다. 심지어 DHCP를 아예 받지조차 못한 것이였다. 

확인해보니 Netowork 카드 내에 설치된 각종 구성요소들 중, 가상 머신 관련된 구성요소들의 충돌이였다.
이 부분을 설정하려면 도스창 혹은 Windows 키 + R 을 눌러 나오는 입력창에 아래의 명령을 넣는다.

control ncpa.cpl

그러면 네트워크 목록이 나오는데, 그 중 자신의 네트워크 카드에 해당하는 곳에서 더블클릭해서 들어간 뒤, "속성"을 누르면 된다.

그 안의 속성을 보면 다음 두가지 항목이 모두 체크되어 있을 것이다.

  • VMware Bridge Protocol
  • 브리지 드라이버

이 두 개가 동시에 설정되어 있어 오류를 내는 것이다.

방법은 둘 중 하나를 꺼야 한다. 만일 VMware 쪽을 살리고 싶으면 아래의 브리지 드라이버를 끄고, 반대로 Docker 쪽을 살리고 싶으면 VMware Bridge Protocol을 꺼줘야 한다. 

다시 고민... 둘 줄 하나라니...

그래서 나 같은 경우에는 Wireless LAN 이 하나 남길래, 그 쪽에서는 역으로 설정해서 인터넷에 연결해버렸다.

즉, 유선 랜에는 VMware Bridge Protocol 만을 켰고, 무선 랜에는 브리지 드라이버만 켰다.

확인해보니, VMware Workstation 내의 가상머신들도 정상적으로 네트워크가 되었고, Docker의 Container 들도 정상적으로 통신이 됨을 확인했다. 결국 이렇게 가상머신들을 공유해서 쓰려면, 물리적인 네트워크를 분리해서 구성해야 할 것 같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