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스크랩했던 내용이 있어 공유한다.
(몇 천년 전 작품이니 저작권 문제는 없을 것 같아서 게제한다.)

天地玄黃(천지현황): 하늘은 위에 있으니 그 빛이 검고 그윽하며, 땅은 아래 있으니 그 빛이 누르다.
天 하늘 천
地 땅 지
玄 검을 현
黃 누를 황

宇宙洪荒(우주홍황): 하늘과 땅 사이는 넓고 커서 끝이 없다. 즉 세상의 넓음을 말한다.
宇 집 우
宙집 주
洪넓을 홍
荒거칠 황

日月盈仄(일월영측): 해는 서쪽으로 기울고 달도 차면 점차 이지러진다. 즉 우주의 진리를 말한다.
日날 일
月달 월
盈찰 영
昃기울 측

더보기

辰宿列張(진숙열장): 별자리가 하늘에 넓게 벌려져 있음을 말한다.
辰별 진
宿잘 숙
列벌일 열
張베풀 장

寒來暑往(한래서왕): 추위가 오면 더위가 가고 더위가 오면 추위가 간다. 즉 계절의 바뀜을 말한다.
寒찰 한
來올 래
暑더울 서
往갈 왕

秋收冬藏(추수동장): 가을에 곡식을 거두고 겨울이 오면 저장한다.
秋 가을 추
收 거둘 수
冬 겨울 동
藏 저장할 장

閏餘成歲(윤여성세): 일년 이십사절기의 나머지 시각을 모아 윤달로 하여 한 해를 이루었다.
閏 윤달 윤
餘 남을 여
成 이룰 성
歲 해 세

律呂調陽(율려조양): 율려가 천지간의 양기를 고르게 하니, 즉 율은 양(陽)이요, 려는 음(陰)이다.※율려-6률(六律)과 6려(六呂)를 말하며 음악 또는 가락을 뜻한다.
律 가락 률
呂 음률 려
調 고를 조
陽 볕 양

雲騰致雨(운등치우): 수증기가 올라가 구름이 되고, 찬 기운을 만나 비가 된다. 즉 자연의 기상을 말한다.
雲 구름 운
騰 오를 등
致 이를 치
雨 비 우

露結爲霜(노결위상): 이슬이 맺어 서리가 되니 밤기운이 풀잎에 물방울처럼 이슬을 이룬다.
露 이슬 로
結 맺을 결
爲 할 위
霜 서리 상

金生麗水(금생여수): 금은 여수에서 나니, 여수는 중국의 지명이다.
金 쇠 금
生 낳을 생
麗 고울 려
水 물 수

玉出崑岡(옥출곤강): 옥은 곤강에서 나니, 곤강은 역시 중국의 산 이름이다.
玉 구슬 옥
出 날 출
崑 산이름곤
岡 언덕 강

劍號巨闕(검호거궐): 거궐은 칼이름이고 구야자가 만든 보검이다. 즉 조나라의 국보다.
劍 칼 검
號 이름 호
巨 클 거
闕 대궐 궐

珠稱夜光(주칭야광): 구슬의 빛이 밤의 낮 같으니 야광이라 칭하였다.
珠 구슬 주
稱 일컬을 칭
夜 밤 야
光 빛 광

果珍李柰(과진이내): 과실 중에 오얏(자두)과 능금나무의 그 진미가 으뜸임을 말한다.
果 과실 과
珍 보배 진
李 오얏 리
柰 능금나무 내

菜重芥薑(채중개강): 나물은 겨자와 생강이 중요하다.
菜 나물 채
重 무거울 중
芥 겨자 개
薑 생강 강

海鹹河淡(해함하담): 바다 물은 짜고 민물은 아무 맛도 없고 맑다.
海 바다 해
鹹 짤 함
河 물 하
淡 묽을 담

鱗潛羽翔(인잠우상): 비늘 있는 고기는 물 속에 잠기고 날개 있는 새는 하늘을 난다.
鱗 비늘 린
潛 잠길 잠
羽 깃 우
翔 높이 날 상

龍師火帝(용사화제): 복희씨는 용으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신농씨는 불로써 기록하였다.※용의 모습으로 8괘를 가르친 스승인 복희씨, 불을 다스린 황제인 신농씨를 말한다.
龍 용 용
師 스승 사
火 불 화
帝 임금 제

鳥官人皇(조관인황): 소호(小昊)는 새로써 벼슬을 기록하고, 황제(皇帝)는 인문을 갖추었으므로 인황이라 하였다.
鳥 새 조
官 벼슬 관
人 사람 인
皇 임금 황

始制文字(시제문자): 복희씨의 신하 창힐이라는 사람이 새의 발자국를 보고 글자를 처음 만들었다.
始 처음 시
制 지을 제
文 글월 문
字 글자 자


乃服衣裳(내복의상): 이에 의상을 입게 하니 황제가 의관을 지어 등분을 분별하고 위의(위엄이 있는 몸가짐이나 차림새)를 엄숙케 하였다.
乃 이에 내
服 옷 복
衣 옷 의
裳 치마 상

推位讓國(추위양국): 벼슬을 미루고 나라를 사양하여 왕위를 물려주었으니
推 밀 추
位 자리 위
讓 사양할 양
國 나라 국

有虞陶唐(유우도당): 유우는 왕위를 물려받은 순(舜)임금이요, 도당은 왕위를 물려준 우(禹)임금이다. 즉, 중국 고대 제왕들이다.
有 있을 유
虞 헤아릴 우
陶 질그릇 도
唐 당나라 당

弔民伐罪(조민벌죄): 불쌍한 백성은 돕고 죄지은 백성은 벌주었다.
弔 슬퍼할 조
民 백성 민
伐 칠 벌
罪 허물 죄

周發殷湯(주발은탕): 주발은 주나라 무왕(武王)의 이름이고, 은탕은 은나라 탕왕(湯王)의 칭호이다.
周 두루 주
發 쏠 발
殷 성할 은
湯 끓을 탕

坐朝問道(좌조문도): 천하를 통일하여 왕위에 앉아, 나라 다스리는 법을 묻는다면
坐 앉을 좌
朝 조정 조
問 물을 문
道 길 도

垂拱平章(수공평장): 밝고 평화스럽게 다스리는 길을 임금이 겸손히 생각함을 말한다.
垂 드리울 수
拱 두 손 맞잡을 공
平 평평할 평
章 글월 장

愛育黎首(애육여수): 명군(明君)이 천하를 다스림에 있어서 黎首(백성)를 사랑하고 양육하면
愛 사랑 애
育 기를 육
黎 검을 려
首 머리 수

臣伏戎羌(신복융강): 그 덕에 융과 강(오랑캐들)도 항복하여 신민(臣民)이 된다.
臣 신하 신
伏 엎드릴 복
戎 오랑캐 융
羌 오랑캐 강

遐邇壹體(하이일체): 멀고 가까운 나라가 전부 그 덕망에 귀순하여 일체가 될 수 있다.
遐 멀 하
邇 가까울 이
壹 한 일
體 몸 체

率賓歸王(솔빈귀왕): 백성을 거느리고 복종하여 왕에게 돌아오니 덕을 입어 복종치 않음이 없음이다.
率 거느릴 솔
賓 손 빈
歸 돌아갈 귀
王 임금 왕

鳴鳳在樹(명봉재수): 명군 성현(名君聖賢)이 나타나면 봉이 운다는 말과 같이 덕망이 미치는 곳마다 봉이 나무 위에서 울 것이다.
鳴 울 명
鳳 봉황새 봉
在 있을 재
樹 나무 수

白駒食場(백구식장): 흰 망아지도 감화되어 사람을 따르며 평화롭게 마당 풀을 뜯어먹게 한다.
白 흰 백
駒 망아지 구
食 먹을 식
場 마당 장

化被草木(화피초목): 덕화(德化)가 사람이나 짐승에게만 미칠 뿐 아니라 초목에까지도 미치며
化 될 화
被 입을 피
草 풀 초
木 나무 목

賴及萬方(뇌급만방): 만방이 극히 넓으나 어진 덕이 고루 미치게 된다.
賴 힘입을 뢰
及 미칠 급
萬 일만 만
方 모 방

蓋此身髮(개차신발): 몸에 있는 털은 사람마다 없는 이가 없듯이
蓋 덮을 개
此 이 차
身 몸 신
髮 터럭 발

四大五常(사대오상): 세상에는 네 가지 큰 것(道, 天, 地, 王)과 다섯 가지 떳떳함(仁, 義, 禮, 智, 信)이 있다.
四 넉 사
大 큰 대
五 다섯 오
常 항상 상

恭惟鞠養(공유국양): 국양(몸을 기름)함을 공손히 하라. 이 몸은 부모의 기르신 은혜이기 때문이다.
恭 공손할 공
惟 오직 유
鞠 기를 국
養 기를 양

豈敢毁傷(기감훼상): 부모께서 낳아 길러 주신 이 몸을 어찌 감히 훼상할 수 있으랴.
豈 어찌 기
敢 감히 감
毁 헐 훼
傷 상할 상

女慕貞烈(여모정렬): 여자는 정조를 굳게 지키고 행실을 단정하게 하여야 하며※烈→潔(맑을 결)로 쓰인 곳도 있음
女 계집 녀
慕 사모할 모
貞 곧을 정
烈 매울 렬

男效才良(남효재량): 남자는 재능을 닦고 어진 것을 본받아야 한다.
男 사내 남
效 본받을 효
才 재주 재
良 어질 량

知過必改(지과필개): 누구나 허물이 있는 것이니 허물을 알면 반드시 고쳐야 하고
知 알 지
過 지날 과
必 반드시 필
改 고칠 개

得能莫忘(득능막망): 사람으로써 알아야 할 것을 배운 후에는 잊지 않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得 얻을 득
能 능할 능
莫 말 막
忘 잊을 망

罔談彼短(망담피단): 자기의 단점을 말 안하는 동시에 남의 잘못을 욕하지 말라.
罔 없을 망
談 말씀 담
彼 저 피
短 짧을 단

靡恃己長(미시기장): 자신의 장점을 믿고 자랑하지 말라. 그럼으로써 더욱 발달한다. ※어른 장, 오랠 장, 뛰어날 장
靡 아닐 미
恃 믿을 시
己 자기 기
長 : 길 장

信使可覆(신사가복): 믿음은 지키지 못할 수도 있으므로 더욱 조심해야 하고
信 믿을 신
使 하여금 사
可 옳을 가
覆 뒤집힐 복

器欲難量(기욕난량): 사람의 기량은 헤아리기 어려우므로 함부로 판단해서는 안된다.
器 그릇 기
欲 하고자 할 욕
難 어려울 난
量 헤아릴 량

墨悲絲染(묵비사염): 흰 실에 검은 물이 들면 다시 희지 못함을 슬퍼한다. 즉 사람도 매사를 조심하여야 한다.
墨 먹 묵
悲 슬플 비
絲 실 사
染 물들일 염

詩讚羔羊(시찬고양): 시경 고양편에 문왕의 덕을 입은 남국 대부의 정직함을 칭찬하였으니 사람의 선악을 말한 것이다.
詩 시 시
讚 칭찬할 찬
羔 새끼양 고
羊 양 양

景行維賢(경행유현): 행실을 훌륭하게 하고 당당하게 행하면 어진 사람이 되고※景 : 경치 경, 모양 경, 클 경, 우러를 경
景 볕 경
行 다닐 행
維 바 유
賢 어질 현

克念作聖(극념작성): 성인의 언행을 잘 생각하여 수양을 쌓으면 자연히 성인이 됨을 말한다.※克, 剋 =이길 극
克 이길 극
念 생각 념
作 지을 작
聖 성인 성

德建名立(덕건명립): 항상 덕을 가지고 세상 일을 행하면 저절로 이름도 서게 되고
德 덕 덕
建 세울 건
名 이름 명
立 설 립

形端表正(형단표정): 몸 형상이 단정하고 깨끗하면 마음도 바르며 또한 그것이 겉으로 드러난다.
形 모양 형
端 바를 단
表 겉 표
正 바를 정

空谷傳聲(공곡전성): 산골짜기에서 크게 소리치면 울려 퍼져 그대로 전해진다. 즉 악한 일을 당하게 된다.
空 빌 공
谷 골짜기 곡
傳 전할 전
聲 소리 성

虛堂習聽(허당습청): 빈방에서 소리를 내면 울려서 다 들린다. 즉 착한 말을 하면 천리 밖에서도 응한다.
虛 빌 허
堂 집 당
習 익힐 습
聽 들을 청

禍因惡績(화인악적): 재앙은 악을 쌓음으로 인한 것이므로 재앙을 받는 이는 평소에 악을 쌓았기 때문이다.
禍 재앙 화
因 인할 인
惡 악할 악
績 쌓을 적

福緣善慶(복연선경): 복은 착한 일에서 오는 것이니 착한 일을 하면 경사가 온다.
福 복 복
緣 인연 연
善 착할 선
慶 경사 경

尺璧非寶(척벽비보): 한 자 되는 구슬이라고 해서 결코 보배라고는 할 수 없고
尺 자 척
璧 구슬 벽
非 아닐 비
寶 보배 보

寸陰是競(촌음시경): 한 자 되는 구슬보다도 잠깐의 시간이 더욱 귀중하니 시간을 아껴야 한다.
寸 마디 촌
陰 그늘 음
是 옳을 시
競 다툴 경

資父事君(자부사군): 부모 섬기는 효도로 임금을 섬겨야 하니
資 자료 자
父 아비 부
事 섬길 사
君 임금 군

曰嚴與敬(왈엄여경): 임금을 대하는 데는 엄숙함과 공경함이 있어야 한다.
曰 가로 왈
嚴 엄할 엄
與 줄 여
敬 공경할 경

孝當竭力(효당갈력): 부모에게 효도할 때에는 마땅히 힘을 다하여야 하며
孝 효도 효
當 마땅할 당
竭 다할 갈
力 힘 력

忠則盡命(충즉진명): 충성함에는 곧 목숨을 다하여야 하니 임금을 섬기는 데 몸을 사양해서는 안된다.
忠 충성 충
則 곧 즉
盡 다할 진
命 목숨 명

臨深履薄(임심리박): 깊은 곳에 임하듯 하며 얇은 얼음을 밟듯이 세심 주의하여야 한다.
臨 임할 림
深 깊을 심
履 밟을 리
薄 얇을 박
   
夙興溫淸(숙흥온청): 일찍 일어나서 잠자리가 추우면 덥게, 더우면 서늘케 하는 것이 부모 섬기는 절차이다. ※淸으로 쓰인 곳도 있음
夙 일찍 숙
興 흥할 흥
溫 따뜻할 온
淸 서늘할 청
   
似蘭斯馨(사란사형): 난초가 은은한 향기를 풍기듯 꽃다우니 군자의 지조를 비유한 것이다.
似 같을 사
蘭 난초 란
斯 이 사
馨 향기 형
   
如松之盛(여송지성): 소나무같이 푸르러 성함은 군자의 절개를 말한 것이다.※ 之 : 의 지(~의 : 관형격 조사), 이 지(이것은 : 지시 대명사)
如 같을 여
松 소나무 송
之 갈 지
盛 성할 성
   
川流不息(천류불식): 내가 흘러 쉬지 아니하니 군자의 행동거지(꾸준한 노력)를 말한 것이며
川 내 천
流 흐를 류
不 아닐 불
息 쉴 식
   
淵澄取映(연징취영): 연못이 맑아서 비치니 즉 군자의 고요한 마음을 말한 것이다.
淵 못 연
澄 맑을 징
取 취할 취
映 비칠 영
   
容止若思(용지약사): 행동을 덤비지 말고 용모와 행동거지를 조용히 생각하는 침착한 태도를 가져야 하며
容 얼굴 용
止 그칠 지
若 같을 약
思 생각 사
   
言辭安定(언사안정): 태도만 침착할 뿐 아니라 말도 안정되게 하며 쓸데없는 말을 삼가라.
言 말씀 언
辭 말씀 사
安 편안할 안
定 정할 정
   
篤初誠美(독초성미): 무엇이든지 처음 시작할 때에 성실하고 신중히 하여야 하며
篤 도타울 독
初 처음 초
誠 정성 성
美 아름다울 미
   
愼終宜令(신종의령): 처음뿐만 아니라 끝맺음도 신중히 하여 마무리가 좋아야 한다.
愼 삼갈 신
終 끝날 종
宜 마땅 의
令 좋을 령
   
榮業所基(영업소기): 이상과 같이 잘 지키면 번성하는 기본이 되며
榮 영화 영
業 업 업
所 바 소
基 터 기
   
籍甚無竟(적심무경): 뿐만 아니라 자신의 명예스러운 이름이 길이 전하여질 것이다.
籍 서적 적
甚 심할 심
無 없을 무
竟 다할 경
   
學優登仕(학우등사): 배운 것이 넉넉하면(많으면) 벼슬에 오를 수 있고
學 배울 학
優 넉넉할 우
登 오를 등
仕 벼슬 사
   
攝職從政(섭직종정): 벼슬을 잡아 정사(政事)에 참여하게 되니 국가 정사에 종사한다.
攝 잡을 섭
職 벼슬 직
從 좇을 종
政 정사 정
   
存以甘棠(존이감당): 주(周)나라 소공(召公)이 남국의 아가위나무 아래에서 백성을 교화하였는데※아가위나무 : 산사나무라고도 하며 그 열매를 한방에서는 산사자라고 하여 소화제 등으로 씀.
存 있을 존
以 써 이
甘 달 감
棠 해당화 당
   
去而益詠(거이익영): 소공이 죽은 후 남국의 백성이 그의 덕을 추모하여 감당시를 읊었다.
去 갈 거
而 어조사 이
益 더할 익
詠 읊을 영
   
樂殊貴賤(악수귀천): 풍류는 귀천이 다르니 천자는 8일, 제후는 6일, 사대부는 4일, 서민은 2일이다.
樂 풍류 악
殊 다를 수
貴 귀할 귀
賤 천할 천
   
禮別尊卑(예별존비): 예도(禮度)에 존비의 분별이 있으니 군신유의(君臣有義), 부자유친(父子有親),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의 오륜이 그것이다.
禮 예도 례
別 다를 별
尊 높을 존
卑 낮을 비
   
上和下睦(상화하목): 위에서 사랑하고 아래에서 공경함으로써 화목한 가정이 되고
上 위 상
和 화할 화
下 아래 하
睦 화목할 목
   
夫唱婦隨(부창부수): 지아비가 부르면 지어미가 따르니 원만한 가정을 이룬다.
夫 지아비 부
唱 부를 창
婦 아내 부
隨 따를 수
   
外受傅訓(외수부훈): 나이 팔 세가 되면 밖으로 나가 스승의 가르침을 받아야 하고
外 밖 외
受 받을 수
傅 스승 부
訓 가르칠 훈
   
入奉母儀(입봉모의): 집에 들어와서는 어머니를 받들어 모시며 교육을 받는다.
入 들 입
奉 받들 봉
母 어미 모
儀 거동 의
   
諸姑伯叔(제고백숙): 고모, 백부, 숙부 등 집안 내의 친척 등을 말한다.
諸 모두 제
姑 시어미 고
伯 맏 백
叔 아재비 숙
   
猶子比兒(유자비아): 조카들도 자기의 아들과 같이 보살펴야 한다.
猶 같을 유
子 아들 자
比 견줄 비
兒 아이 아
   
孔懷兄弟(공회형제): 형제는 서로 사랑하여 의좋게 지내야 하니
孔 구멍 공
懷 품을 회
兄 맏 형
弟 아우 제
   
同氣連枝(동기연지): 형제는 부모의 기운을 같이 받았으니 나무의 가지와 같다.
同 한가지 동
氣 기운 기
連 이어질 연
枝 가지 지
   
交友投分(교우투분): 벗을 사귈 때에는 서로가 분수에 맞는 사람끼리 사귀어야 하고
交 사귈 교
友 벗 우
投 던질 투
分 나눌 분
   
切磨箴規(절마잠규): 서로 열심히 닦고 배워서 사람으로서의 도리를 지켜야 한다.
切 끊을 절
磨 갈 마
箴 경계 잠
規 법 규
   
仁慈隱惻(인자은측): 어진 마음으로 남을 사랑하고 또한 이를 측은히 여겨야 한다.
仁 어질 인
慈 사랑할 자
隱 숨을 은
惻 슬플 측
   
造次弗離(조차불리): 남을 위한 동정심을 잠시라도 잊지 말고 항상 가져야 한다.
造 지을 조
次 버금 차
弗 아닐 불
離 떠날 리
   
節義廉退(절의렴퇴): 청렴과 절개와 의리와 사양함과 물러감은 늘 지켜야 하며
節 마디 절
義 옳을 의
廉 청렴 렴
退 물러갈 퇴
   
顚沛匪虧(전패비휴): 엎어지고 자빠져도 이러한 것들이 이지러지지 않도록 하라.
顚 엎드릴 전
沛 자빠질 패
匪 아닐 비
虧 이지러질 휴
   
性靜情逸(성정정일): 성품이 고요하면 뜻이 편안하니 고요함은 천성이요, 움직임은 인정이다.
性 성품 성
靜 고요할 정
情 뜻 정
逸 편안할 일
   
心動神疲(심동신피): 마음이 움직이면 신기가 피곤하니 마음이 불안하면 신기가 불편하다.
心 마음 심
動 움직일 동
神 귀신 신
疲 피곤할 피
   
守眞志滿(수진지만): 사람의 도리를 지키면 올바른 뜻이 가득 차고, 군자의 도를 지키면 뜻이 편안하다.
守 지킬 수
眞 참 진
志 뜻 지
滿 찰 만
   
逐物意移(축물의이): 마음이 불안함은 욕심이 있어서 그렇다. 물건에 대하여 욕심내면 마음도 변한다.
逐 쫓을 축
物 만물 물
意 뜻 의
移 옮길 이
   
堅持雅操(견지아조): 맑은 절조를 굳게 가지고 있으면 나의 도리를 극진히 함이니
堅 굳을 견
持 가질 지
雅 우아할 아
操 잡을 조
   
好爵自縻(호작자미): 좋은 벼슬도 스스로 얻게 된다.
好 좋을 호
爵 벼슬 작
自 스스로 자
縻 얽을 미
   
都邑華夏(도읍화하): 도읍(왕성)을 화하에 정하였으니 화하는 당시 중국(또는 중화)을 지칭하던 말이다.
都 도읍 도
邑 고을 읍
華 빛날 화
夏 여름 하
   
東西二京(동서이경): 동과 서에 두 수도가 있으니 동경은 낙양이고 서경은 장안이다.
東 동녘 동
西 서녘 서
二 두 이
京 서울 경
   
背邙面洛(배망면락): 동경인 낙양은 북에 북망산이 있고 앞쪽인 남에 낙수가 있으며
背 등 배
邙 산이름 망
面 얼굴 면
洛 강이름 락
   
浮渭據涇(부위거경): 서경인 장안은 서북에 위수와 경수, 두 강물이 흐르고 있었다.
浮 뜰 부
渭 강이름 위
據 의거할 거
涇 통할 경
   
宮殿盤鬱(궁전반울): 궁전은 울창한 나무 사이에 정하고
宮 집 궁
殿 큰집 전
盤 밑받침 반
鬱 무성할 울
   
樓觀飛驚(누관비경): 궁전 가운데 있는 누각(樓閣)과 관대(觀臺)는 높아서, 올라가면 하늘을 나는 듯하여 놀란다.
樓 다락 루
觀 볼 관
飛 날 비
驚 놀랄 경
   
圖寫禽獸(도사금수): 궁전 내부에는 유명한 화가들이 금수를 그린 그림, 조각 등으로 장식되어 있으며
圖 그림 도
寫 베낄 사
禽 날짐승 금
獸 짐승 수
   
畵彩仙靈(화채선령): 신선과 신령의 그림도 화려하게 채색되어 있다.※采(캘 채), 綵(무늬 채), 彩(채색 채)→다른 천자문에서는 채색 채를 采, 綵로 쓰고 있음
畵 그림 화
彩 채색 채
仙 신선 선
靈 신령 령
   
丙舍傍啓(병사방계): 병사(궁전 내의 건물) 곁에 통로를 만들어 출입하는 사람들의 편리를 도모하였으며
丙 남녘 병
舍 집 사
傍 곁 방
啓 열 계
   
甲帳對楹(갑장대영): 아름다운 갑장이 기둥을 대하였으니, 동방삭이 갑장을 지어 임금이 잠시 머무르는 곳이다.※동방삭 - 중국 한무제의 측근이자 문인. 삼천갑자(18만년) 동방삭으로 유명하다.
甲 갑옷 갑
帳 휘장 장
對 대할 대
楹 기둥 영
   
肆筵設席(사연설석): 자리를 베풀고 돗자리를 펴 연회하는 좌석을 만들고
肆 베풀 사
筵 자리 연
設 베풀 설
席 자리 석
   
敲瑟吹笙(고슬취생): 비파를 뜯고 생황을 부니 잔치하는 풍류이다.
敲 두드릴 고
瑟 비파 슬
吹 불 취
笙 생황 생
   
陞階納陛(승계납폐): 문무백관이 계단을 올라 임금께 납폐하는 절차이니라.
陞 오를 승
階 섬돌 계
納 바칠 납
陛 섬돌 폐
   
弁轉疑星(변전의성): 많은 사람들의 관(冠)에서 번쩍이는 구슬이 별인가 의심할 정도이다.
弁 고깔 변
轉 구를 전
疑 의심할 의
星 별 성
   
右通廣內(우통광내): 오른편으로는 광내로 통하니 광내는 임금의 비서를 두는 곳이다.
右 오른쪽 우
通 통할 통
廣 넓을 광
內 안 내
   
左達承明(좌달승명): 왼편에는 승명이 이어지니 승명은 사기(史記)를 교열(교정·검열)하는 곳이다.
左 왼 좌
達 통달할 달
承 이을 승
明 밝을 명
   
旣集墳典(기집분전): 이미 삼분(三墳)과 오전(五典)을 모았으니 삼황(三皇)의 봉분에서 나온 서적이 삼분이요, 오제(五帝)가 남긴 글이 오전이다.
旣 이미 기
集 모을 집
墳 무덤 분
典 법 전
   
亦聚群英(역취군영): 또한 여러 영웅을 모아 분전을 강론하여 치국(治國)의 도를 밝혔다.
亦 또 역
聚 모을 취
群 무리 군
英 꽃부리 영
   
杜藁鍾隸(두고종례): 초서를 처음으로 쓴 두고의 글과 예서를 쓴 종례의 글이 비치되었으며
杜 막을 두
藁 볏집 고
鍾 쇠북 종
隸 붙을 례
   
漆書壁經(칠서벽경): 한나라 영제가 돌벽에서 발견한 칠서와 공자의 집 벽에서 발견한 6경도 비치되어 있다.※칠서 - 종이가 없던 옛날 대쪽에 글자를 새기고 그 위에 옻칠을 한 글자
漆 옻칠할 칠
書 쓸 서
壁 벽 벽
經 경서 경
   
府羅將相(부라장상): 마을 좌우에 장수와 정승이 벌려 서 있었으며
府 마을 부
羅 벌릴 라
將 장수 장
相 서로 상
   
路夾槐卿(노협괴경): 길에 고위 고관인 삼공, 구경의 마차가 열을 지어 궁전으로 들어간다.※夾→俠으로도 씀. ※槐=삼공(三公), 卿=구경(九卿)
路 길 로
夾 낄 협
槐 홰나무 괴
卿 벼슬 경
   
戶封八縣(호봉팔현): 한나라가 천하를 통일하고 여덟 고을의 민호(民戶)를 주어 공신을 봉하였고
戶 지게 호
封 봉할 봉
八 여덟 팔
縣 고을 현
   
家給千兵(가급천병): 제후 나라에 일천 군사를 주어 그의 집을 호위시켰다.
家 집 가
給 줄 급
千 일천 천
兵 군사 병
   
高冠陪輦(고관배련): 높은 관을 쓰고 수레로 모시니 제후의 예로 대접했고
高 높을 고
冠 갓 관
陪 더할 배
輦 손수레 련
   
驅振轂纓(구곡진영): 수레를 몰며 갓끈이 떨치니 임금 출행에 제후의 위엄이 있다.
驅 몰 구
轂 바퀴 곡
振 떨칠 진
纓 갓끈 영
   
世祿侈富(세록치부): 대대로 녹을 받는 것이 사치하고 부유하니 제후의 자손이 세세 관록이 무성하고
世 세상 세
祿 녹봉 록
侈 사치할 치
富 부귀 부
   
車駕肥輕(거가비경): 수레의 말은 살이 쪘으나 달리는 것은 가볍다.
車 수레 거
駕 가마 가
肥 살찔 비
輕 가벼울 경
   
策功茂實(책공무실): 쌓은 공이 무성하고 충실하니
策 꾀 책
功 공로 공
茂 무성할 무
實 열매 실
   
勒碑刻銘(늑비각명): 비석을 세워 이름을 새겨서 그 공을 찬양하며 후세에 전하였다.
勒 굴레 륵
碑 비석 비
刻 새길 각
銘 새길 명
   
磻溪伊尹(반계이윤): 주나라 문왕은 반계에서 강태공을 맞고, 은나라 탕왕은 신야에서 이윤을 맞았으니
磻 강이름 반
溪 시내 계
伊 저 이
尹 다스릴 윤
   
佐時阿衡(좌시아형): 위급한 때에 도와 재상의 칭호인 아형의 벼슬에 올랐다.
佐 도울 좌
時 때 시
阿 언덕 아
衡 저울대 형
   
奄宅曲阜(엄택곡부): 주공(周公)에게 큰 공이 있어 노(魯)나라에 봉한 후 곡부에다 궁전을 세웠으니
奄 가릴 엄
宅 집 택
曲 굽을 곡
阜 언덕 부
   
微旦孰營(미단숙영): 주공인 단이 아니면 어찌 누가 큰 일을 해내었겠는가.※微→未(아닐 미)로 쓴 곳도 있음.
微 작을 미
旦 아침 단
孰 누구 숙
營 경영할 영
   
桓公匡合(환공광합): 제나라 환공은 많은 제후들을 바르게 하고 화합시켜 초를 물리치고 난을 바로잡았으며
桓 굳셀 환
公 공변될 공
匡 바를 광
合 모을 합
   
濟弱扶傾(제약부경): 약한 나라를 구제하고 기울어지는 나라를 도와서 붙들어 주었다.
濟 구제할 제
弱 약할 약
扶 도울 부
傾 기울 경
   
綺回漢惠(기회한혜): 한나라 때 네 명의 현인 중의 한 사람인 기(綺)가 한나라 혜제를 회복시켰으며
綺 비단 기
回 돌아올 회
漢 한수 한
惠 은혜 혜
   
說感武丁(설감무정): 부열이 들에서 역사함에 무정의 꿈에 감동되어 곧 정승이 되었다.
說 말씀 설
感 느낄 감
武 굳셀 무
丁 고무레 정
   
俊乂密勿(준예밀물): 준걸과 재사가 조정에 빽빽할 정도로 모이고
俊 준걸 준
乂 어질 예
密 빽빽할 밀
勿 말 물
   
多士寔寧(다사식녕): 훌륭한 선비가 조정에 많으니 국가가 태평함이라.
多 많을 다
士 선비 사
寔 참으로 식
寧 편안할 녕
   
晋楚更覇(진초갱패): 진과 초가 다시 으뜸이 되어 초나라 장왕(莊王)이 패왕이 되니
晋 나라 진
楚 나라 초
更 다시 갱
覇 으뜸 패
   
趙魏困橫(조위곤횡): 조와 위는 연횡책에 곤궁해지니, 진나라의 동쪽에 있던 여섯 나라를 동서로 연합하여 진나라를 섬기자 함을 연횡이라 한다.
趙 나라 조
魏 나라 위
困 괴로울 곤
橫 가로 횡
   
假途滅虢(가도멸괵): 진(晉)나라 헌공이 우나라의 길을 빌려 괵국을 멸하였고, 돌아오는 길에 우나라도 멸망시켰으며
假 거짓 가
途 길 도
滅 멸할 멸
虢 나라 괵
   
踐土會盟(천토회맹): 진(晉)나라 문공이 제후를 천토에 모아 맹세하고 협천자 영을 제후로 봉하였다.
踐 밟을 천
土 흙 토
會 모일 회
盟 맹세할 맹
   
何遵約法(하준약법): 소하는 한고조(유방)와 더불어 약법삼장(約法三章)을 만들어 준행(遵行:따라서 행함)케 하였으며
何 어찌 하
遵 좇을 준
約 약속할 약
法 법 법
   
韓弊煩刑(한폐번형): 한비자는 진시황을 달래어 가혹한 형벌을 펴다가 그 형벌에 죽었다.
韓 나라 한
弊 낡을 폐
煩 번거로울 번
刑 형벌 형
   
起翦頗牧(기전파목): 백기와 왕전은 진나라 장수요, 염파와 이목은 조나라 장수였으니
起 일어날 기
翦 자를 전
頗 자못 파
牧 칠 목
   
用軍最精(용군최정): 군사 쓰기를 가장 정교히 하였다.
用 쓸 용
軍 군사 군
最 가장 최
精 자세할 정
   
宣威沙漠(선위사막): 장수로서 그 위엄은 멀리 사막에까지 퍼졌으며
宣 베풀 선
威 위엄 위
沙 모래 사
漠 아득할 막
   
馳譽丹靑(치예단청): 그 이름은 생전뿐 아니라 죽은 후에도 전하기 위하여 초상을 기린각에 그렸다.
馳 달릴 치
譽 기릴 예
丹 붉을 단
靑 푸를 청
   
九州禹跡(구주우적): 하우씨가 아홉 주를 분별하니 기, 연, 청, 서, 양, 형, 예, 옹, 동의 구주이다.
九 아홉 구
州 고을 주
禹 하우씨 우
跡 자취 적
   
百郡秦幷(백군진병): 진시황이 천하에 봉군하는 법을 폐하고 일백 군을 두었다.
百 일백 백
郡 고을 군
秦 나라 진
幷 아우릴 병
   
嶽宗恒岱(악종항대): 오악(五嶽)은 동 태산, 서 화산, 남 형산, 북 항산, 중 숭산이니 항산과 태산이 조종(祖宗)이라.
嶽 산마루 악
宗 마루 종
恒 항상 항
岱 뫼 대
   
禪主云亭(선주운정): 운과 정은 천자가 봉선하고 제사하는 곳이니 운정은 태산에 있다.
禪 봉선 선
主 임금 주
云 이를 운
亭 정자 정
   
雁門紫塞(안문자새): 안문(기러기도 넘어가지 못한다는 높은 산에 있는 관문-안문관)과 자새(붉은 흙으로 만든 요새 만리장성)※塞(변방 새, 막힐 색)
雁 기러기 안
門 문 문
紫 자주빛 자
塞 변방 새
   
鷄田赤城(계전적성): 계전은 옹주에 있는 고을이고, 적성은 기주에 있는 고을이다.
鷄 닭 계
田 밭 전
赤 붉을 적
城 성 성
   
昆池碣石(곤지갈석): 곤지는 운남 곤명현에 있는 연못이고 갈석은 부평현에 있는 돌이다.
昆 맏 곤
池 못 지
碣 비석 갈
石 돌 석
   
鉅野洞庭(거야동정): 거야는 태산 동편에 있는 광야(廣野), 동정호는 호남성에 있는 중국 제일의 호수이다.
鉅 클 거
野 들 야
洞 골짜기 동
庭 마당 정
   
曠遠綿邈(광원면막): 산, 벌판, 호수 등이 아득하고 멀리 그리고 널리 줄지어 있고
曠 밝을 광
遠 멀 원
綿 이어질 면
邈 멀 막
   
巖岫杳冥(암수묘명): 큰 바위와 산봉우리가 묘연하고 아득하다.※峀→岫(산봉우리 수)로도 쓰임
巖 바위 암
峀 산굴 수
杳 아득할 묘
冥 어두울 명
   
治本於農(치본어농): 다스리는 것은 농사를 근본으로 하니 중농 정치를 이른다.
治 다스릴 치
本 근본 본
於 어조사 어
農 농사 농
   
務玆稼穡(무자가색): 때를 맞추어 심고 거두는데 힘써야 한다.
務 힘쓸 무
玆 이에 자
稼 심을 가
穡 거둘 색
   
俶載南畝(숙재남무): 봄이 오면 비로소 남쪽 밭에서 농작물을 심기 시작하여※畝(이랑 무/묘)
俶 비로소 숙
載 실을 재
南 남녘 남
畝 이랑 무
   
我藝黍稷(아예서직): 기장과 피를 심는 일에 열중하겠다.
我 나 아
藝 재주 예
黍 기장 서
稷 피 직
   
稅熟貢新(세숙공신): 곡식이 익으면 세금을 내게 하고 햇곡식으로 종묘에 제사를 올린다.
稅 징수할 세
熟 익을 숙
貢 바칠 공
新 새 신
   
勸賞黜陟(권상출척): 열심히 일한 자는 상주고 게을리 한 자는 내쫓았다.
勸 권할 권
賞 상줄 상
黜 물리칠 출
陟 오를 척
   
孟軻敦素(맹가돈소): 맹자는 그 모친의 교훈을 받아 성품이 두텁고 유순하였으며
孟 맏 맹
軻 수레 가
敦 도타울 돈
素 흴 소
   
史魚秉直(사어병직): 사어라는 사람은 위나라 태부였으며 그 성격이 매우 강직하였다.
史 역사 사
魚 물고기 어
秉 잡을 병
直 곧을 직
   
庶幾中庸(서기중용): 어떠한 일이나 한쪽으로 기울어지게 일하면 안 되며
庶 여러 서
幾 몇 기
中 가운데 중
庸 쓸 용
   
勞謙謹勅(노겸근칙): 근면하고 겸손하며 삼가고 경계하면 중용의 도에 이른다.
勞 힘쓸 로
謙 겸손할 겸
謹 삼갈 근
勅 경계할 칙
   
聆音察理(영음찰리): 소리를 듣고 그 거동을 살피니 조그마한 일이라도 주의하여야 하고
聆 들을 령
音 소리 음
察 살필 찰
理 다스릴 리
   
鑑貌辨色(감모변색): 모양과 거동을 보고 그 마음속을 분별할 수 있다.
鑑 거울 감
貌 모양 모
辨 분별할 변
色 빛 색
   
貽厥嘉猷(이궐가유): 도리를 지키고 착한 일을 하여 자손에게 좋은 영향이 미치게 하며
貽 끼칠 이
厥 그 궐
嘉 아름다울 가
猷 꾀할 유
   
勉其祗植(면기지식): 이러한 덕을 쌓아 자손에게 남겨 줄 것을 힘써야 한다.
勉 힘쓸 면
其 그 기
祗 공경할 지
植 심을 식
   
省躬譏誡(성궁기계): 나무람과 경계함이 있는가 염려하며 몸을 살피고
省 살필 성
躬 몸 궁
譏 나무랄 기
誡 경계할 계
   
寵增抗極(총증항극): 총애가 더할수록 교만한 태도를 부리지 말고 더욱 조심하여야 한다.
寵 고일 총
增 더할 증
抗 막을 항
極 다할 극
   
殆辱近恥(태욕근치): 총애를 받는다고 욕된 일을 하면 머지 않아 위태함과 치욕이 올 것이니
殆 위태할 태
辱 욕될 욕
近 가까울 근
恥 부끄러울 치
   
林皐幸卽(임고행즉): 부귀할지라도 겸손하게 사양하여 물러나 산간 수풀에서 편히 지내는 것도 다행한 일이다.
林 수풀 림
皐 언덕 고
幸 다행 행
卽 곧 즉
   
兩疏見機(양소견기): 한나라의 소광과 소수는 기틀(일의 가장 중요한 점이나 계기)을 보아 왕에게 상소하고 낙향했으니
兩 두 량
疏 트일 소
見 볼 견
機 틀 기
   
解組誰逼(해조수핍): 관(冠)의 끈을 풀어(관직에서 물러나) 사직하고 돌아가니 누가 핍박하리요.
解 풀 해
組 짤 조
誰 누구 수
逼 핍박할 핍
   
索居閑處(색거한처): 퇴직하여 한가한 곳을 찾아 살면서 세상을 보냈다.
索 찾을 색
居 살 거
閑 한가할 한
處 곳 처
   
沈默寂寥(침묵적요): 세상의 번뇌를 피하여 은거하니 아무 일도 없고 조용하기만 하구나.
沈 잠길 침
默 묵묵할 묵
寂 고요할 적
寥 고요 요
   
求古尋論(구고심론): 옛 것을 찾아 의논하고 고인을 만나 토론한다.
求 구할 구
古 옛 고
尋 찾을 심
論 의논할 론
   
散慮逍遙(산려소요): 바깥 세상의 일을 잊어버리고 자연 속에서 한가하게 즐긴다.
散 흩어질 산
慮 생각할 려
逍 거닐 소
遙 멀 요
   
欣奏累遣(흔주루견): 기쁨은 알리고 더러움은 멀리 보내니
欣 기쁠 흔
奏 아뢸 주
累 묶을 루
遣 보낼 견
   
慼謝歡招(척사환초): 마음속의 슬픔은 없어지고 즐거움만 부른 듯이 오게 된다.
慼 슬플 척
謝 사례할 사
歡 기뻐할 환
招 부를 초
   
渠荷的歷(거하적력): 개천의 연꽃도 아름다우니 그 향기를 잡아 볼 만하고
渠 도랑 거
荷 연꽃 하
的 과녁 적
歷 지낼 력
   
園莽抽條(원망추조): 동산의 풀은 땅속 양분으로 가지가 뻗고 크게 자란다.
園 동산 원
莽 풀 망
抽 뺄 추
條 가지 조
   
枇杷晩翠(비파만취): 비파나무는 늦은 겨울에도 항상 그 빛은 푸르고
枇 비파나무 비
杷 비파나무 파
晩 늦을 만
翠 푸를 취
   
梧桐早凋(오동조조): 오동잎은 가을이면 다른 나무보다 먼저 마른다.※凋→彫로 쓰기도 함
梧 오동나무 오
桐 오동나무 동
早 일찍 조
凋 시들 조
   
陳根委翳(진근위예): 가을이 오면 오동뿐 아니라 고목의 뿌리는 시들어 마르고
陳 베풀 진
根 뿌리 근
委 맡길 위
翳 가릴 예
   
落葉飄颻(낙엽표요): 낙엽이 바람에 펄펄 날리며 떨어진다.
落 떨어질 락
葉 잎사귀 엽
飄 회오리바람 표
颻 질풍 요
   
游鯤獨運(유곤독운): 높이 나는 고니새가 자유로이 홀로 날개를 펴고 하늘을 헤엄치고 있으며※→鯤으로 쓰기도 함
游 헤엄칠 유
鯤 새 곤
獨 홀로 독
運 돌 운
   
凌摩絳霄(능마강소): 붉은 노을이 진 하늘을 업신여기는 듯이 선회하고 있다.
凌 깔볼 릉
摩 갈 마
絳 진홍색 강
霄 하늘 소
   
耽讀翫市(탐독완시): 후한의 왕총은 독서를 즐겨 낙양의 서점에 가서 탐독하였는데
耽 즐길 탐
讀 읽을 독
翫 가지고 놀 완
市 시장 시
   
寓目囊箱(우목낭상): 왕총이 한번 읽으면 잊지 아니하여 글을 주머니나 상자에 넣어 둠과 같다고 하였다.
寓 머무를 우
目 눈 목
囊 주머니 낭
箱 상자 상
   
易輶攸畏(역유유외): 매사를 소홀히 하고 경솔함은 군자가 진실로 두려워하는 바이니
易 바꿀 역
輶 가벼울 유
攸 바 유
畏 두려워할 외
   
屬耳垣牆(속이원장): 담장에도 귀가 있다는 말과 같이 경솔히 말하는 것을 조심하라.
屬 엮을 속
耳 귀 이
垣 담 원
牆 담 장
   
具膳飡飯(구선손반): 반찬을 갖추고 밥을 먹으니
具 갖출 구
膳 반찬 선
飡 저녁밥 손
飯 밥 반
   
適口充腸(적구충장): 훌륭한 음식이 아니라도 입에 맞으면 배를 채운다.
適 맞을 적
口 입 구
充 채울 충
腸 창자 장
   
飽飫烹宰(포어팽재): 배부를 때에는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그 맛을 모르고
飽 배부를 포
飫 물릴 어
烹 삶을 팽
宰 재상 재
   
飢厭糟糠(기염조강): 반대로 배가 고플 때에는 겨와 재강(지게미-술을 거르고 남은 찌꺼기)도 맛있게 되는 것이다.
飢 굶주릴 기
厭 족할 염
糟 지게미 조
糠 겨 강
   
親戚故舊(친척고구): 친은 동성(同姓)의 친척이고 척은 이성(異姓)의 친척이요, 고구는 오랜 친구를 말하며
親 친할 친
戚 겨레 척
故 옛 고
舊 옛 구
   
老少異糧(노소이량): 늙은이와 젊은이의 식사가 다르니 노인에게는 연하고 영양이 많은 음식을 드려야 한다.
老 늙을 로
少 적을 소
異 다를 이
糧 양식 량
   
妾御績紡(첩어적방): 남자는 밖에서 일하고 여자는 안에서 길쌈(베를 짜는 일)을 하며※績紡(적방)→紡績(방적)으로도 씀
妾 첩 첩
御 모실 어
績 길쌈 적
紡 길쌈 방
   
侍巾帷房(시건유방): 안방에서 모시고 수건을 받드는 것은 처첩(妻妾)이 하는 일이다.
侍 모실 시
巾 수건 건
帷 휘장 유
房 방 방
   
紈扇圓潔(환선원결): 흰 비단으로 만든 부채는 둥글고 깨끗하고
紈 흰비단 환
扇 부채 선
圓 둥글 원
潔 깨끗할 결
   
銀燭煒煌(은촉위황): 은촛대의 촛불은 빛나서 그 불꽃이 휘황찬란하다.
銀 은 은
燭 촛불 촉
煒 빛날 위
煌 빛날 황
   
晝眠夕寐(주면석매): 낮에 낮잠 자고 또한 밤에 일찍 자니 한가한 사람의 일이요
晝 낮 주
眠 잘 면
夕 저녁 석
寐 잘 매

藍筍象牀(남순상상): 푸른 대순과 코끼리 침상이니 즉 한가한 사람의 침상이다.※牀=床
藍 쪽 람
筍 죽순 순
象 코끼리 상
牀 평상 상

絃歌酒讌(현가주연): 거문고를 타며 술과 노래로 잔치하니
絃 줄 현
歌 노래 가
酒 술 주
讌 잔치 연

接杯擧觴(접배거상): 작고 큰 술잔을 서로 주고받으며 즐기는 모습이다.
接 사귈 접
杯 잔 배
擧 들 거
觴 잔 상

矯手頓足(교수돈족): 손을 들고 발을 두드리며 춤을 춘다.
矯 바로잡을 교
手 손 수
頓 조아릴 돈
足 발 족

悅豫且康(열예차강): 이상과 같이 마음 편히 즐기고 살면 평안하고 기쁜 삶이다.
悅 기쁠 열
豫 미리 예
且 또 차
康 편안할 강

嫡後嗣續(적후사속): 적자된 자, 즉 장남은 뒤를 계승하여 대를 잇고
嫡 정실 적
後 뒤 후
嗣 이을 사
續 이을 속

祭祀蒸嘗(제사증상): 제사하되, 겨울 제사는 증이라 하고 가을 제사는 상이라 한다.
祭 제사 제
祀 제사 사
蒸 찔 증
嘗 맛볼 상

稽顙再拜(계상재배): 이마를 조아려 선조에게 두 번 절하는 예를 갖추고
稽 조아릴 계
顙 이마 상
再 거듭 재
拜 절 배

悚懼恐惶(송구공황): 송구하고 공황하니, 엄중하고 공경함이 지극하여야 한다.(3년상 이후의 제사 때의 몸가짐이다.)
悚 두려워할 송
懼 두려워할 구
恐 두려울 공
惶 두려워할 황

牋牒簡要(전첩간요): 글과 편지는 간략함을 요하니
牋 편지 전
牒 편지 첩
簡 대쪽 간
要 요구할 요

顧答審詳(고답심상): 편지의 회답도 자세히 살펴 써야 한다.
顧 돌아볼 고
答 대답할 답
審 살필 심
詳 자세할 상

骸垢想浴(해구상욕): 몸에 때가 끼면 목욕하기를 생각하고
骸 뼈 해
垢 때 구
想 생각할 상
浴 목욕할 욕

執熱願凉(집열원량): 더우면 서늘하기를 원한다.
執 잡을 집
熱 더울 열
願 원할 원
凉 서늘할 량

驢騾犢特(여라독특): 나귀와 노새와 송아지, 즉 가축을 말한다.
驢 나귀 려
騾 노새 라
犢 송아지 독
特 수컷 특

躍超驤(해약초양): 뛰고 달리며 노는 가축의 모습을 말한다.
 놀랄 해
躍 뛸 약
超 넘을 초
驤 달릴 양

誅斬賊盜(주참적도): 역적과 도적을 베어 처벌하고
誅 벨 주
斬 벨 참
賊 도적 적
盜 훔칠 도

捕獲叛亡(포획반망): 배반하고 도망치는 자를 잡아 죄를 다스린다.
捕 잡을 포
獲 얻을 획
叛 배반할 반
亡 망할 망

布射遼丸(포사료환): 한나라 여포는 화살을 잘 쐈고, 의료는 탄자(쇠구슬)를 잘 던졌으며※遼→僚(벗 료)로 쓰인 곳도 있음
布 베 포
射 쏠 사
遼 멀 료
丸 알 환

嵇琴阮嘯(혜금완소): 위나라 혜강은 거문고를 잘 탔고, 완적은 휘파람을 잘 불었다.
嵇 산이름 혜
琴 거문고 금
阮 악기 완
嘯 휘파람 소

恬筆倫紙(염필륜지): 진나라 몽념은 토끼털로 처음 붓을 만들었고, 후한의 채륜은 처음 종이를 만들었으며
恬 편안할 념
筆 붓 필
倫 인륜 륜
紙 종이 지

鈞巧任釣(균교임조): 위나라 마균은 지남차(指南車)를 만들고, 전국시대 임공자는 낚시를 만들었다.※지남차-방향을 가리키는 수레. 수레 위의 나무인형의 손가락이 항상 남쪽을 가리켰음
鈞 고를 균
巧 공교할 교
任 맡길 임
釣 낚시 조

釋紛利俗(석분리속): 이상의 8인은 재주를 다하여 어지러움을 풀어 풍속을 이롭게 하였으니
釋 풀 석
紛 어지러울 분
利 이로울 리
俗 풍속 속

竝皆佳妙(병개가묘): 모두가 아름다우며 묘한 재주였다.
竝 아우를 병
皆 다 개
佳 아름다울 가
妙 묘할 묘

毛施淑姿(모시숙자): 오나라의 모타(모장)와 월나라의 서시는 모두 절세 미인이었다.
毛 털 모
施 베풀 시
淑 맑을 숙
姿 모양 자

工嚬姸笑(공빈연소): 웃는 모습이 매우 곱고 아름다워 찌푸린 얼굴조차 보통 여인이 흉내낼 정도였다.
工 장인 공
嚬 찡그릴 빈
姸 고울 연
笑 웃을 소

年矢每催(연시매최): 세월은 화살같이 매양 재촉하니, 즉 세월이 빠른 것을 말한다.
年 해 년
矢 화살 시
每 매양 매
催 재촉할 최

曦暉朗曜(희휘랑요): 햇빛과 달빛은 온 세상을 비추어 만물에 혜택을 주고 있다.※曦→羲,曜→耀(빛날 요)로 쓰이기도 함
曦 햇빛 희
暉 빛날 휘
朗 밝을 랑
曜 빛날 요

琁璣縣斡(선기현알): 선기(천기, 천문을 보는 기구)가 높이 매달려 돌아가고※璇→琁(구슬 선),懸→縣(매달 현)으로 쓰기도 함
璇 구슬 선
璣 구슬 기
懸 매달 현
斡 빙빙돌 알

晦魄環照(회백환조): 달은 그믐이 되면 빛이 없어졌다가 보름이 되면 달무리를 만들며 밝게 빛나서 천지를 비춘다.
晦 그믐 회
魄 넋 백
環 고리 환
照 비칠 조

指薪修祐(지신수우): 불타는 나무와 같은 정열로 도리를 닦으면 복을 얻고
指 손가락 지
薪 섶나무 신
修 닦을 수
祐 도울 우

永綏吉邵(영수길소): 그리고 영구히 편안하고 길함이 있으리라.※→邵로 쓰이기도 함
永 길 영
綏 편안할 수
吉 길할 길
邵 아름다울 소

矩步引領(구보인령): 걸음을 바로 걷고 행실도 바르니 그 위의(威儀-위엄이 있는 몸가짐이나 차림새)가 당당하다.
矩 모날 구
步 걸음 보
引 끌 인
領 옷깃 령

俯仰廊廟(부앙낭묘): 항상 낭묘(정사를 보는 정전이나 묘당)에 있는 것으로 생각하고 머리를 숙여 예의를 지켜라.
俯 구부릴 부
仰 우러를 앙
廊 복도 랑
廟 사당 묘

束帶矜莊(속대긍장): 의복에 주의하여 단정히 함으로써 긍지를 갖고 예의를 갖추며※莊→粧(단장할 장)으로 쓰기도 함
束 묶을 속
帶 띠 대
矜 자랑 긍
莊 엄숙할 장

徘徊瞻眺(배회첨조): 이리저리 거닐면서 두루 살펴라.
徘 노닐 배
徊 노닐 회
瞻 볼 첨
眺 바라볼 조

固陋寡聞(고루과문): 식견(배운 것)도 재능(들은 것)도 부족하다.(천자문의 저자가 자기 자신을 겸손해서 말한 것이다.)※孤→固(굳을 고)로 쓰인 곳도 있음
孤 외로울 고
陋 좁을 루
寡 적을 과
聞 들을 문

愚蒙等誚(우몽등초): 적고 어리석어 몽매함을 면치 못하였구나.
愚 어리석을 우
蒙 입을 몽
等 등급 등
誚 꾸짖을 초

謂語助者(위어조자): 어조사라 함은 한문의 조사를 말하며, 다음의 글자이다.
謂 이를 위
語 말씀 어
助 도울 조
者 놈 자

焉哉乎也(언재호야): '언 재 호 야', 이 네 글자이다.
焉 어찌 언
哉 어조사 재
乎 어조사 호
也 어조사 야

2019. 1. 9. 오후 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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