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사실 N40L을 5~6년전에 구입했고, XPEnology를 알게되어 설치해서, NAS라는 것으로 구축해서 사용해왔다. 당시에는 개념을 잘 몰라 웹사이트를 뒤적이다가 대충 설치해서 구축했다. 잘 운영하고 있다 보니, 업그레이드 같은 것은 생각을 하지 못했다.

그러다가, DSM 5.X 대로만 쓰는데 불편을 느끼고 있어, 이번에 DSM 6.X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이번에 업그레이드를 몇가지 진행했다. 그 중 업그레이드 한 내용들을 정리해서  포스팅 해본다.


1. 업그레이드


펌웨어 다운로드

XPEnology를 하기 위해서는 부팅을 위한 USB가 필요하다. 기존에도 이 USB를 만들어 구성했다. 이 부분이 부팅을 위한 Firmware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 파일을 만들어야 한다.

이 작업을 하려면 다음 경로에서 다운로드 해야 한다.

https://xpenology.club/downloads/

문제는 여기서 부터 시작한다.

보면 최신 버전이 Jun’s Loadeer DSM 6.2 이긴 한데, 내가 가진 N40L의 경우에는 지원되지 않는다. 아마도 이 버전이 지원되려면 최소한 UEFI 정도 지원되야 하지 않을까 싶다. (실제로 이 펌웨어 만들어 보면, 파티션이 특이하게 만들어지긴 한다.) 그러므로 최소한 옛날 PC라고 한다면 가급적이면 다음 버전을 받는 것을 추천한다.

Jun’s loader v1.02b DS3615xs with MBR partition

지금 최신 버전의 서버가 HP Microserver Gen8 인데, 안타깝지만 이 서버 역시 UEFI를 지원하지 않아, 최신버전으로 테스트해보지는 못했다.

어쨌던 저 버전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으면 다음과 같은 파일이름으로 된 파일을 받을 수 있다.

DS3615xs 6.1 Jun's Mod V1.02b (MBR_Genesys).img


DSM 파일 다운로드

펌웨어와는 별개로 운영체제 역할을 하는 파일을 다운 받아야 한다. 확장자는 PAT 이다.

현재 펌웨어를 기준으로 DSM_DS3615xs_15266.pat 을 다운로드 받는다.
다운로드 페이지 링크는 아래와 같다.

https://archive.synology.com/download/Os/DSM/6.1.6-15266



펌웨어용 USB 만들기

이 단계가 매우 어려워서 못만드는 사람이 있긴 한데, 차근 차근 하나씩 따라하면 가능하다.

USB  메모리를 준비한다. 다만, Windows와 같이 한번 설치한 뒤, 없애는 USB가 아니라, 계속 꽂혀 있어야 한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안쓰는, 그렇다고 해서 너무 많이 사용해 수명이 오락가락하지 않는, 용량은 1G 정도의 작은 사이즈가 좋다.

준비되었으면 이제 USB로 기록해주는 프로그램을 다운 받는다.

https://rufus.ie/

위의 경로에서 다운받으면 된다. 굳이 설치용 프로그램은 필요 없고, 포터블 버전 정도로만 받아도 된다.

자, 이제 USB 메모리를 PC에 연결하고, 이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한다.

버전마다 UI가 좀 다르겠지만, 아래의 이미지와 같이 설정한다. 3.12 버전 기준으로 장치와 부트 선택을 통해 설정해주도록 한다.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USB를 자동으로 만들어 준다.

일단, USB 메모리를 구성하면 다음 단계로 넘어간다.


펌웨어용 USB 정보 수집하기

이제 먼저 정보를 두가지 획득하도록 해야 하는데, 그 정보는 USB의 VID와 PID 두가지 값이 필요하다. 이 값을 획득하는 방법은 장치 관리자의 USB 메모리의 속성 값에서 획득한다. 먼저 장치 관리자를 연 뒤, 디스크 드라이브에서 USB 메모리의 속성을 열도록 한다.

속성 창에서 “자세히” 탭에서 속성 종류 중 “마지막으로 알려진 부모”라는 항목에서 값을 가져온다. 그 중 VID와 PID 값을 가져오면 된다.

일단 VID와 PID에 해당하는 값을 확보한다.

VID 는 “0781” 이고 PID는 “5567” 이다.


설정파일 수정하기

USB가 정상적으로 만들어지고 정보도 확보했으면, 이제 설정을 해야 한다.

해당 USB 메모리 내의 grub 폴 안에 있는 grub.cfg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 텍스트로 되어 있기 때문에, 메모장(notepad.exe)나 Notepad++ 같은 프로그램으로 열어주도록 한다.

일단 수정해야 될 내용들을 하나씩 설명하도록 하겠다.

22번째 줄 부터 있는 항목들인데, 수정이 필요한 내용을 붉은색으로 표시했다.

(1) – 앞서 수집한 VID 항목에 대한 4글자 값을 넣도록 한다.

(2) – 앞서 수집한 PID 항목에 대한 4즐자 값을 넣도록 한다.

(3) – 뒷부분 4글자에 적당한 숫자를 아무렇게 넣도록 한다. 0000 ~ 9999 사이로 넣으면 된다.

(4) 0~9 혹은 A-F 사이의 글자로 적당히 넣도록 한다. 만일 PC의 네트워크 카드의 MAC 주소를 안다면 그 값을 위의 형식으로 만들어주면 된다. 일단 저 값을 바꿔만 주면 되니까, 1글자만 바꿔줘도 무방하다.

(5) 사용할 PC의 SATA 연결 가능 갯수를 넣어주면 된다. 현재 N40L의 경우 5개가 되어 5를 넣었는데, 만일 2개 밖에 없으면 2를 넣어주면 되고, 8개가 되면 8을 넣어주면 된다.


위와 같이 설정하고 저장해주면 된다.


부팅 하기

먼저 40L의 경우 바이오스 설정 중 C1E 항목을 Diable 해주어야 한다. N36L 이나 N54L 도 동일한데, 이 C1E 항목은 반드시 Disable 해주어야 된다.  그리고 부팅은 USB로 부팅되도록 만들어주도록 한다.

정상적으로 부팅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된다.


이런 화면이 되었다면, 웹브라우저를 열고 http://find.synology.com/ 를 열도록 한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수동 설치를 통해 진행하도록 한다. 수동설치를 하면, 앞서 다운 받은 DSM_DS3615xs_15266.pat 파일을 넣어주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