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 Windows App을 API 기반의 C 로 만들거나, MFC로 만들 때, 각종 Event 처리를 위해, 독자적인 ID를 만들었다. 그런데, 미처 인식을 못한 것이, 어떤 ID를 사용해서 운영을 해야 겹치는 경우 없이 제대로 되는지 정하지 않고 임의대로 했다.

그 중 WM_USER 값이다.
WM_USER는 사용자가 정의해서 쓸 수 있는 ID 정도로만 인식하고 있었다. 이 값으로 시작해서 최대 0x7c00 까지 정의해서 쓸 수 있다. 10진수로 한다면, 1024 ~ 31744 까지 정의해서 쓸 수 있다. 그래서 예전에는 사용할 ID 값을 아래와 같이 정의하곤 했다.

#define WM_CUSTOMUPDATE WM_USER + 100

즉 1024 + 100 = 1124 를 WM_CUSTOMUPDATE 라는 이벤트 ID로 사용한다는 의미.
하지만, 내가 안 쓰더라도, 별도로 사용되는 컨트롤이나, 3th-Party의 컨트롤의 경우 저 이벤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 자칫 종종 겹치는 경우가 있었다. 그래서 위 처럼 + 100 정도가 아닌, 5000 정도로 팍팍 띄워서 정의하기도 했다.

그런데, 알고 보니, WM_APP 라는 값이 있었다. 이 값은 최소한 컨트롤 같은 곳에서 사용하지 않는 완전 App 개발자 용으로 남겨놓은 영역이라고 한다. 이 값은 0x8000 ~ 0xBFFF 값이다. 10진수로 한다면 32768 ~ 49151 으로 볼 수 있다.

이번에 C#으로 이것저것 만들다가, 결국 unmanaged code들을 짜게 되었는데, 이 때 Windows Message를 주로 핸들링 하게 되었는데, 이벤트 ID를 대충 대충 정해서 구현한 것 같았다. 가급적 저 ID 정의 Rule에 맞추어서 정의해야 할 것 같다.

이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참고해  정리했다.(EUC-KR 이여서, 일부 Web Browser에서 종종 깨져 보인다.)

http://winapi.co.kr/reference/Message/WM_USER.htm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