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MOSS 2007을 기반으로 다양한 인트라넷을 개발해왔다.

SK 에너지 부터 SKT 마케팅 부문, SKT 전체 인트라넷 시스템, FS 2.0 이라는 솔루션에 지금은 현대 중공업 인트라넷 시스템이다.
물론 초반에는 나도 별로 아는 것 없어 그냥 하라는대로 따라하는 경향이 좀 강했다. 모르니 할 수 없었다. 그런데, 계속 이런 저런 삽질과 헤딩을 해본 결과, 이런 결론을 얻었다.

패키지가 제공하는 기본기능은 그냥 둬라.
커스터마이징이 필요하면 복사 한뒤, 다른 이름으로 동작시켜라!

아마도 어디를 고쳐야되는지 모를 때, 해당 페이지 부분을 따라가보니, 이런 이런 마스터 파일을 기본으로 제공하는데 이걸 수정하니깐, 다 바뀌더라 .. 라는 생각으로 MOSS 2007 패키지에서 제공되는 기본 파일을 낼름 수정해 버리는 경우가 많다.
(지금 여기서는 application.master 파일을 막 수정하곤 한다.)

그런데 만일, 진짜 만일이다. MS의 WSS 또는 MOSS 2007 개발팀에서 application.master에 심각한 오류를 발견했다. 그래서 Service Pack 또는 Patch에서 이 application.master를 업데이트 했다면? 패치하고 나니 화면이 이상하게 변하거나, 안뜬다고 한다면.....
아무 생각없이 고치던 사람인 경우, 다분 이런 상황에 빠지면 즉시 서버 Rollback 들어간다. MS에서 고민고민해서 설정한 보안 문제나 버그는 딴 세상 이야기가 된다.

제발이지... 커스터마이징을 시작했다면, 기존 패키지 기본 제공 코드나 페이지, 이미지들은 그대로 두었으면 한다. 단지 그 하위에 새로운 폴더를 만들거나 다른 이름의 파일을 만들어 마음껏 커스터마이징을 하고, web.config 나 SPSite의 설정을 변경하여 그 변경된 사항이 기본이 되도록 하도록 했으면 한다.

오늘도.... 코드 작성 중 필요한 기능이 있어서 12 폴더 내용을 모두 복사하다가 반파 된 내 MOSS 2007 사이트 꼬라지에 어이가 없어 한마디 적는다.

728x9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