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글

About Office SharePoint 2007

하인도1 2006. 11. 24. 10:06

문서 공유 솔루션으로 제시된 Windows SharePoint 와 SharePoint Portal 이라는 MS의 제품 군이 있다. 이 제품의 주요한 목적은 MS Office에서 만들어진 문서들을 웹 위에서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 제품 군이 완성되서 하나의 제품/솔루션으로 제시된지는 오래되었지만, 사실 이 화려한 광고 문구에 비해 한계점이 너무 많았다.
MS Office 에서 생산된 문서의 공유는 우수했을지는 모르겠지만, 보안 상으로 문서를 걸러내는 것도 불가능했고, 인트라넷에서 활용할 수 있을 만큼 훌륭한 웹 페이지를 제공하지도 못했다. 물론 웹파트라는 단위로 나름대로 동적으로 꾸밀 수 있지만, 이 부분은 관리자가 통합된 형태로 변경하더라도 그 웹파트의 기능이 너무도 한계가 많았다. 프로그래머 레벨로 들어가더라도, SharePoint 컴포넌트 접근이 너무 까탈 스러웠으며, 모든 웹페이지의 메타 데이터로 DB에 저장하다 보니 도리어 복잡도만 늘어 손쉽게 접근이 불가능했다.

이번 SharePoint 2007에서는 위의 문제점들을 개선했으며, 많은 부분을 재디자인 했다.
특히 .NET Framework 2.0에 통합하면서 Windows SharePoint가 그 Framework 내에 포함되게 되었다. 그래서 다양한 부분의 기능이 추가됨과 동시 다양한 설계적인 문제점을 개선할 수 있게 되었다.
일단 제일 나아진 점은 역시 문서별 권한 설정이라고 생각한다. 한두 사람이나 한개의 팀정도의 작은 규모에서는 문서가 아무렇게나 등재되도 상관 없지만, 회사 전체에서 이용한다면, 이 부분은 상당한 강점이 될 수 있다. 대외비 문서나, 개인 문서들이 올라가더라도, 각 문서들의 권한 설정을 하게 되면, 특별히 문서 보안 솔루션 없이도 충분히 보호가 된다는 것이다.
두번째 나아진점은 Workflow 지원이다. 물론 과거에도 BizTalk등을 이용해도 가능한 부분이였지만, 일단 SharePoint와의 연계가 어려울 뿐더러 BizTalk를 이용한 솔루션 제작이나 유지보수가 무척이나 어려웠다. 그러나 .NET Framework 3.0 자체에서 지원되는 내용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어, 어느정도 레벨의 Workflow를 제작할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만들 수 있는 단순한 예로 문서 결제와 같은 기능을 들수 있다.
세번째 나아진점은 개인화 기능이다. 일단 예전과는 다르게 폼 기반의 로그인/로그 아웃을 지원하게 되어 개인별 독자적인 화면을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앞서 단점으로 제시했던 화면 메타데이터 화가 여기서는 나름대로 장점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그래서 화면들을 별도의 페이지로 만들지 않아도, 개별적으로 해당 내용을 편집 구성할 수 있으며, 자동으로 저장된다. 또한 언어별 별도 페이지 구성할 때도 디자인 요소 변경 없이 문서, 이미지 개체를 메타 데이터 화 해서 별개로 저장 할 수 있게 되었다.

새로운 버전이 나오면 당연하게 개선되고 더 나은 기능을 보여주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된다. 특히나 MS 제품들은 예전 제품을 개선하기 위해 ISP에서 개발된 사항들을 중에 선택하여 품기 때문에 더 나은 형태가 나오게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번에도 아직은 RTM이 나오지는 않은 상태지만(조만간 나올듯 싶다.) 나름대로 기대된다.
단지....현재 나온 상태를 기준으로 다소 아쉬운 부분이 한가지 있었다.
특히 AJAX를 이용한 Refresh 없는 디자인이였으면 참 좋았을 텐데 그리 구성되지 않았다. 아직은 ISP에서 할일이 있겠다라고 생각해 본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