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포스팅 했던 글 중에 하나가 있었는데, 미묘하게 잘 안되길래, 이래 저래 확인해서

다시 정리한다.

사실 바탕화면에 파일을 어지럽게 많이 올려놓게 되면 시스템이 전체적으로 느려지는 현상이 있다.

하지만, 업무를 하다 보면, 이 바탕화면의 활용도가 당연스럽게 높기 때문에 이 부분에

각종 서류들이나 작업 파일들이 존재하게 된다.

이 때, 긴급하게 윈도우를 밀어야 될 때, 바탕화면 백업에 대해 잘 신경 쓰시는 분은 문제 없지만,

나 같은 경우 대부분 신경 끊고 밀어 버리는 경우가 많다.

그러다가 서류 파일도 덩달아…

이번에 업무 관계로 XP를 설치했는데, 문득 든 생각으로 정리하는 마음에 다시 적는다.

 

Windows Vista와 Windows 7은 잘 정리된 개인화 폴더 설정으로,

특정 개인 폴더(내 그림, 내 문서, 바탕화면, 내 음악 등등)이 얼마든지 커스터마이징이 된다.

그런데, XP에서 제공되는 기능은 내 문서가 고작 변경이 가능하다.

이 부분은 레지스트리 편집으로 어떻게든 매울 수 있다.

 

설정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Regedit를 실행한다.
  2. HKEY_CURRENT_USER\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Explorer 위치로 이동한다.
  3. Explore 폴더 아래에 에서 먼저 User Shell Folders 로 이동한다.
           desktop_location_change002
        그 안의 값들 중 “Desktop”의 위치에 자신의 폴더값으로 변경한다.
        지금 현재 내가 사용하는 값이 D:\MyData\Desktop 인데, 이 값으로 변경했다.
        desktop_location_change004
            
  4. 변경했으면 이번에는 Shell Folders 로 이동한다.
           desktop_location_change001
        마찬가지로 그 안의 값들 중 “Desktop”의 위치에 자신의 폴더값으로 변경한다.
        지금 현재 내가 사용하는 값이 D:\MyData\Desktop 인데, 이 값으로 변경했다.
         desktop_location_change004
  5. 모두 변경 완료 되었으면 이번엔 자신의 바탕화면 폴더에 있는 모든 파일을 저 위치로 복사해준다.
       파일 옵션에 시스템 파일 숨김이나, 숨김 파일 숨김 기능들은 모두 끄고 열어야 모든 파일이 보인다.
       보통 XP의 바탕화면에 있는 파일들은 C:\Documents and Settings\{자신의로그인ID}\바탕 화면
       (예를 들어 로그인 이름이 “홍길동”이면 C:\Documents and Settings\홍길동\바탕 화면 )
        위치에 있다.
  6. 복사까지 끝났으면 이제 리붓.

 

 

사실 방법은 크게 어려운 것은 아니지만, 처음 해보거나 하면 문제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십분 주의하면서 해야 한다. 해보고 자신이 붙으면 다른 폴더들(내 음악 등등)도 변경할 수 있을 것이다.

728x90

+ Recent posts